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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화산업 위기극복 영화인연대(이하 ‘영화인연대’)가 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세 차례나 이어진 극장 가격 인상에 관객들의 발걸음을 더욱 무겁게 했다고 주장하며 "이번 극장 ‘불공정 정산’에 대한 공정위 신고는 한국 영화산업 생태계 복원을 위한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4일 서울 종로 참여연대에서 영화인연대의 성명서 발표 및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영화인연대는 "극장 측이 영화배급사 및 제작사에 대하여 각종 할인과 무료 티켓 등의 프로모션에서 발생하는 상세 내역을 공개하지 않는 등 불공정한 행위를 하여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서 영화인연대는 참여연대와 함께 위와 같은 취지로 멀티플렉스 3사를 공정위에 신고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은 영화인연대 주최,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와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민생경제위원회 공동주최로 진행됐다.
영화인연대는 지난 2023년 기준으로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이하 ‘극장 3사’)의 스크린 수는 전국 멀티플렉스 체인 스크린 수 기준 98%를 넘는 수준이라고 상황을 설명했다. 98%라는 스크린 수 점유율을 가진 극장 3사는 팬데믹 기간 동안 수익 악화를 이유로 세 차례에 걸쳐 티켓 가격을 인상했다. 영화인 연대는 "이러한 티켓 가격 인상으로 관객들의 부담이 커지며 영화 선택의 폭이 좁아져서, 관객은 감소하고 대작 영화 중심의 양극화와 스크린 독과점이 심화되는 악영향을 불러왔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비싼 티켓 가격과 함께 각종 할인제도를 진행하는 점을 꼬집었다. 영화인연대는 “극장 3사가 관객 감소로 인한 매출 감소를 막기 위해 비싼 티켓 가격과 별개로 각종 할인제도를 진행하면서 할인제도에 대한 접근성이 낮은 관객은 정가로 비싼 티켓을 구매하게 되는 등 가격 형평성이 깨졌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생겨난 거품현상으로 티켓 가격에 대한 관객의 불신이 커지고, 이는 다시 관객 감소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는 것.
영화인연대 측은 극장의 현행 가격 정책과 할인 판매 방식은 “관객을 무시하는 것으로, 할인제도를 이용하지 않는 관객만 억울하게 만드는 셈이며, 결과적으로 영화생태계를 심각하게 위축시키는 행위”라며 강력히 비판했다.
영화인연대는 “극장 3사가 티켓 가격의 급격한 인상과 더불어 티켓 판매로 발생한 매출을 투자·배급사(제작사·창작자 수익 포함)와 분배하는 과정에서 깜깜이로 일관하며 불공정한 정산을 하고 있다”고 고발 이유를 밝혔다. 각종 할인을 통해 판매된 실제 가격을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사와의 할인에 대해 비밀 유지계약을 내세우며 상세부금정산내역 공개를 거부하고 있으며, 이는 “극장 측이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영화인연대 측은 “무엇보다 가격을 올려놓고 조삼모사식 할인제도를 운용하는 극장 측의 행태는 결과적으로 다수 관객의 불신은 물론 한국 영화 생태계를 크게 위축시키는 결과로 이어진다”고 강조했다. 특히, “불공정한 분배는 창작과 제작을 중심으로 하는 한국 영화의 성장동력을 무너트리는 것”으로, “극장 티켓 가격의 거품 걷어내기와 투명한 정산을 강력히 요구하며, 이를 통해 한국 영화산업을 지키고 관객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선순환으로 이끌겠다”고 밝혔다.
영화인연대는 “이번 극장 ‘불공정 정산’에 대한 공정위 신고는 한국 영화산업 생태계 복원을 위한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향후 극장 측의 몰아주기에 따른 양극화와 스크린 독과점 문제, 코로나 팬데믹 시기를 전후한 미디어 환경 변화로 무너진 홀드백의 회복 등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한국상영발전협회는 "영화인연대의 일방적인 주장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라고 입장을 전했다. 이들은 "영화 시장은 그 어느 업계보다 투명한 시장이다. 고객이 영화관에서 발권하는 순간 발권가액이 영진위 통합전산망으로 넘어가며, 극장은 이 발권가액을 중심으로 투명하고 정확하게 정산하고 있다"라고 영화인연대가 주장한 불공정한 정산 주장이 사실이 아님을 강조했다.
또한 극장의 어려움을 호소하기도 했다. 한국상영발전협회 측은 "극장은 코로나19 기간 극심한 관객 감소로 1조 원대가 넘는 손실을 기록했다"라며 "희망퇴직, 무급휴직, 영업시간 단축 등 생존을 위해 필사의 노력을 했지만 어려움이 지속됐다. 영화관의 재무적인 어려움이 커지면서 외부에서 자본 조달 시 금리 또한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아졌다. 영업이익이 발생하더라도 이자 비용을 충당하고 나면 여전히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기에는 요원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영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문제 해결 논의에 초점이 맞춰져야 하는데 근거 없는 의혹만으로 불필요한 논쟁을 일으키는 데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한국 영화산업 정상화를 위해 극장은 앞으로도 투자·제작·배급사와의 협력을 지속해 나가겠습니다"라며 입장을 마무리 지었다.
- 조명현 기자 midol13@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