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에스파·라이즈·뉴진스 등… 은행권 ‘아이돌 마케팅’ 열풍

기사입력 2024.06.30 06:00
  • 국내 주요 시중은행들이 최근 MZ세대 고객 확보를 위해 이들이 선호하는 아이돌을 앞세운 마케팅 전략에 힘을 쏟는 모양새다. 보수적인 은행 특유의 이미지에서 탈피하고, 보다 신선한 느낌과 친밀한 이미지를 함께 가져가려는 듯 보인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5일 에스파와 함께한 이동통신서비스 ‘KB Liiv M(이하 리브모바일)’의 광고 영상을 공개했다.

  • 사진 제공=KB국민은행
    ▲ 사진 제공=KB국민은행

    이날 공개한 광고는 에스파의 첫 정규앨범 ‘Armageddon(아마겟돈)’의 9번 트랙 ‘Live My Life’ 음원을 활용해 에스파의 새로운 모습과 리브모바일의 강점 등을 담았다. ‘Live My Life’는 앨범 수록 단계부터 KB국민은행과 SM엔터테인먼트가 공동 기획한 음원이다.

    이번 광고의 핵심은 ‘디브랜딩’과 ‘이스터에그’ 마케팅에 있다. KB국민은행은 음원 타이틀인 ‘Live My Life’에서 ‘Liiv’를 ‘Live’로 은유적으로 표현하는 동시에 ‘Mobile’의 ‘M’을 활용하는 등 가사에도 리브모바일 브랜딩 요소를 담았으나 지난 19일 광고 티저 영상을 공개하기 전까지 이를 밝히지 않았다. 트랙비디오와 뮤직비디오 속에도 리브모바일 브랜딩 요소가 이스터에그 형식으로 숨겨져 있다. 

    KB국민은행은 티저 영상 및 24일 공개한 15초, 30초 본편 영상까지 총 3편의 광고 영상과 ‘에스파와 함께하는 댄스 챌린지’를 선보였으며, ‘범퍼광고(6초)’등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앞서 우리은행은 지난 3월 아이돌 그룹 ‘라이즈(RIIZE)’를 신규 모델로 추가 발탁하며, “라이즈와 함께 MZ세대뿐만 아니라 잘파세대도 사랑하는 Young한 은행으로 거듭날 것”을 다짐하기도 했다.

  • 사진 제공=우리은행
    ▲ 사진 제공=우리은행

    ‘라이즈’는 작년 9월 데뷔한 SM엔터테인먼트 소속 신인그룹이다. △겟 어 기타(Get A Guitar) △메모리즈(Memories) △토크 색시(Talk Saxy) △러브 원원나인(Love 119) 등을 발표했으며, 2024년 3월 신인 아이돌 브랜드평판에서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특히 우리은행이 지난 3월 공개한 광고모델 라이즈 티징 영상은 엑스(구 트위터)에서 빠르게 확산하며 하루 만에 피드 합산 500만 조회수를 돌파하기도 했다. 

    한편,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12월 아이돌 그룹 ‘뉴진스’를 전면에 내걸고 통합 앱 ‘신한 슈퍼SOL(쏠)’을 선보인 바 있다. 또 신한은행은 지난 3월 이들이 출연한 ‘SOL트래블 체크카드’ 영상광고를 공개하며 홍보에 나섰다.

  • 사진 제공=신한은행
    ▲ 사진 제공=신한은행

    신한은행에 따르면, ‘SOL트래블 체크카드’는 신한은행과 신한카드의 역량을 집중해 출시한 카드로 1년 365일 누릴 수 있는 혜택을 담고 있다. 광고에서는 'SOL트래블 체크카드'를 '날마다 득 되는 트래블 카드'로 소개하면서 여행 갈 때만 사용하는 카드가 아닌, 일상에서도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카드임을 알려준다.

    영상은 뉴진스 멤버들이 어디선가 들리는 ‘코골이 소리’의 근원지를 찾는 모습으로 시작된다. 여행이 끝난 후 서랍 속에 잠들어 있는 트래블 카드를 보고 실망하지만, 멤버들은 1년 내내 혜택을 주는 ‘SOL트래블 체크카드’를 발견하고 함께 기뻐하며 여행길에 나선다.

    한편, SOL트래블 체크카드는 출시 2개월 만에 발급 50만장을 돌파하기도 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