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서울대, 학습과학연구소, 기업 등 참여
-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교육 시장이 열린 가운데 AI 교육의 현재와 미래를 조명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내년부터 AI 디지털교과서가 공교육에 도입되고 생성형 AI로 언어 장벽이 무너지면서 교육 콘텐츠 시장도 변하고 있다.
AI 전문매체 THE AI는 AI가치판단디자인센터와 함께 오는 6월 28일 오후 2시 반부터 한국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에서 ‘THE AI 창간 4주년과 서울교대 AI가치판단디자인센터 설립 기념 포럼’을 개최한다.
‘AI 교육의 시작, The Beginning of AI, Edu’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포럼은 AI 시대 교육의 현황과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 THE AI 창간 4주년과 서울교대 AI가치판단디자인센터 설립을 축하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는 교육 관련 인사들이 대거 참여한다. 이주호 교육부 장관, 유용원·신동욱·안상훈 국회의원과 장신호 서울교대 총장이 축사를 할 예정이다. 또 황민수 THE AI 대표 개회사를 시작으로 김동원 THE AI 기자가 THE AI 매체가 걸어온 길을 소개한다. 김봉제 서울교대 AI가치판단디자인센터장의 센터 소개도 준비돼 있다.
교육부, 서울교대, 서울대 학습과학연구소 등이 무대에 선다. 이호영 서울대 언어학과 교수가 ‘AI 시대의 교육, K-교육 콘텐츠로’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이어 송선진 교육부 디지털교육전환담당관이 ‘AI 시대, 한국 교육은 어떻게 대응하는가’를 주제로 AI 디지털교과서의 현황과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교육 정책 및 계획에 대해 공유할 예정이다. 조영환 서울대 교육학과 교수(학습과학연구소장)이 ‘인간과 AI가 함께 만드는 미래교육’이라는 주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AI 기반 교육 환경에 대해 이야기 한다.
이날 패널토론은 발표 세션에서 발제가 이뤄어진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김봉제 센터장이 좌장을 맡아 박성춘 키인컨설팅 대표, 이다인 에이럭스 대표, 조민규 매스프레소 AI 사업 총괄, 박재우 셀바스AI 에듀테크 사업대표가 참여한다.
이번 포럼은 AI 교육의 현재 상황을 점검하고 미래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다양한 전문가와 교육 관계자들이 모여 AI 시대 교육 발전을 위한 중요한 논의를 펼칠 예정이다.
황민수 THE AI 대표는 “THE AI는 한발 앞서 AI 기술과 윤리, 정책 등 다양한 AI 관련 소식을 제공하면서 가치 있는 통찰력을 전달해 왔다”며 “AI는 단순한 기술이 아닌 미래를 그리는 도전”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올바른 AI로 교육 분야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는 역사적인 순간에서 힘을 합쳐야 한다”며 “정부, 기업, 연구소 등 다양한 관계자들이 모여 현황을 공유하고 미래 교육 시대를 모색하는 자리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포럼은 THE AI, AI가치판단디자인센터가 공동 주최·주관하고 교육부가 후원한다.
- 구아현 기자 ainew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