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THE AI-한국인공지능산업협회, 한국 AI 활성화 협력

기사입력 2024.06.17 19:36
17일 THE AI 본사에서 상호협력을 위한 MOU 체결
포럼·어워즈·전시회 등 AI 올바른 생태계 조성 힘 모아
  • 조선미디어그룹이 설립한 AI 전문매체 'THE AI와 한국 대표 AI 협회인 '한국인공지능산업협회'가 상호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왼쪽부터) 황민수 THE AI 대표, 한동훈 한국인공지능산업협회 국장. /THE AI
    ▲ 조선미디어그룹이 설립한 AI 전문매체 'THE AI와 한국 대표 AI 협회인 '한국인공지능산업협회'가 상호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왼쪽부터) 황민수 THE AI 대표, 한동훈 한국인공지능산업협회 국장. /THE AI

    조선미디어그룹이 설립한 인공지능(AI) 전문매체 ‘더에이아이(THE AI)’와 국내 AI 산업을 대표하는 협회인 ‘한국인공지능산업협회(AIIA)’가 손을 잡았다. 양사는 한국 AI 산업 활성화를 위해 언론과 협회의 역할을 공고히 하기로 했다.

    THE AI와 한국인공지능산업협회는 17일 오전 THE AI 본사에서 한국 AI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체결식에는 THE AI 황민수 대표와 김동원 차장, 구아현 기자, 한국인공지능산업협회 한동훈 국장, 윤일영 부장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MOU는 한국 AI 산업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양사는 한국 AI 우수성을 알리고, 상호협력하는 기반을 만드는 데 힘을 합치기로 했다. 우선 올해는 양사가 각자 진행하는 AI 프로젝트부터 힘을 합친다. 이후 AI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공동 프로젝트를 마련하고 수행할 예정이다.

    THE AI는 AI로 촉발된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AI 시대 정보와 기술, 시장의 흐름을 주도하기 위해 조선미디어그룹이 설립한 AI 전문 미디어다. AI 전문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컨퍼런스, 전시회, 어워즈, 교육사업 등 AI 활성화를 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서울, 광주, 부산 등에 AWC(AI World Congress) 등 AI 컨퍼런스를 2017년부터 진행해 왔고, AI 기술과 안전성 모두를 평가하는 시상식인 ‘Good AI Awards’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AI 전문 전시회인 ‘THE AI SHOW(TAS)’도 개최했다. 이 전시회는 올해 10월 킨텍스에서 ‘RAD KOREA’라는 이름으로 로봇, 건설기계, 드론, 콘텐츠, 디지털미디어 등의 전시회와 함께 개최할 예정이다.

    한국인공지능산업협회는 260여 개 이상 AI 공급·수요기업이 회원사로 활동하는 국내 대표 AI 협회다. 올해 지능정보산업협회에서 한국인공지능산업협회로 이름을 변경했다. 이 협회는 AI 산업 동향을 논의하는 정기 네트워킹 행사인 ‘AIIA 정기 조찬포럼’과 AI 유망기업 발굴 및 기업 실태 파악을 위한 ‘Emerging AI+X Top100’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오는 19일 코엑스에서 ‘인공지능&빅데이터쇼’도 개최하고 있다. 인공지능&빅데이터쇼는 국내 최대 AI 전시회로 스마트테크코리아와 함께 매년 열리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THE AI는 AI 시상식인 Good AI Awards를 한국인공지능산업협회와 공동으로 개최한다. 또 한국인공지능산업협회가 진행하는 인공지능&빅데이터쇼와 Emerging AI+X Top100 등 사업의 홍보를 지원한다. 협회는 THE AI가 진행하는 전시회와 행사에 참여해 함께 사업을 논의하고 사업 발전을 모색하기로 했다.

    한동훈 한국인공지능산업협회 국장은 “올해 협회 이름을 한국인공지능산업협회로 변경한 만큼, AI 산업 활성화를 위한 활동에 힘을 낼 것”이라며 “국내 대표 AI 매체인 THE AI와 함께 AI와 AI+X를 아우르는 산업 생태계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황민수 THE AI 대표는 “한국 AI를 대표하는 한국인공지능산업협회와 힘을 합치게 돼 기쁘다”며 “AI는 혼자 할 수 있는 사업이 아니고 모두 힘을 합쳐야 하는 사업이므로 올바른 생태계 형성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