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열치열’ 유통업계, 매운맛으로 소비자 입맛 공략

기사입력 2024.06.14 06:02
  • 유통업계가 더위를 잊게 할 매운맛으로 여름철 소비자 입맛 잡기에 나서고 있다. 매운 음식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열과 땀을 내는데 도움을 줘 이열치열(以熱治熱)을 위해 많은 이들이 찾는다.

    업계는 맵고수(매운맛 고수)의 도전 욕구를 자극하는 화끈한 매운맛부터 맵초보(매운맛 초보)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맵달한 맛(맵고 단맛)까지 이른 더위로 지친 입맛을 깨워줄 각양각색의 매운맛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실제로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매운맛 제품군의 매출이 전년 대비 약 30% 가까이 증가하며, 뚜렷한 성장세를 보였다.

  • KFC 불닭 칠리 슈퍼박스 2종과 BBQ 땡초숯불양념치킨./사진=각 사 제공
    ▲ KFC 불닭 칠리 슈퍼박스 2종과 BBQ 땡초숯불양념치킨./사진=각 사 제공

    치킨·버거 브랜드 KFC는 특유의 감칠맛 나는 매운맛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삼양식품 불닭소스와 손잡고 불닭 칠리 슈퍼박스 2종을 출시했다.

    한국 진출 40주년을 기념해 선보인 불닭 칠리 슈퍼박스 2종은 삼양 불닭소스(스틱형), 핫크리스피통다리, 에그타르트, 프렌치프라이M, 스프라이트 기본 구성에 칠리 징거 통다리와 칠리 모짜 징거 통다리가 각각 더해진 특별 메뉴이다. 중독적인 매운맛을 자랑하는 불닭소스는 양 조절이 편리한 스틱형으로 맵기를 조절할 수 있다.

    매운 음식을 즐기는 한국인 입맛에 맞춰 KFC의 특제 파이어 칠리소스로 매콤한 맛을 살려 선보였던 칠리 징거 통다리와 칠리 모짜 징거 통다리를 불닭소스 특유의 맛있는 매운맛으로 즐길 수 있다.

    BBQ의 신메뉴 땡초숯불양념치킨은 청양고추와 베트남고추를 황금 비율로 배합해 깔끔하면서도 매콤, 얼얼한 맛을 극대화했다. 여기에 진한 숯불향을 입혀 더해진 불맛과 마늘, 생강, 흑후추 등 천연 재료로 낸 감칠맛이 특징이다.

    CJ제일제당은 백설 숯불 불닭맛 후랑크를 출시했다. 백설의 스테디셀러 숯불 갈비맛 후랑크의 후속 제품으로, 특제 매콤불맛소스로 중독성 있는 매운맛을 구현했으며 숯불향까지 더해 풍미를 높였다.

  • CJ제일제당 백설 숯불 불닭맛 후랑크와 롯데웰푸드 꼬깔콘 매드핫 고추장 직화구이맛./사진=각 사 제공
    ▲ CJ제일제당 백설 숯불 불닭맛 후랑크와 롯데웰푸드 꼬깔콘 매드핫 고추장 직화구이맛./사진=각 사 제공

    세븐일레븐은 페양구 야끼소바 지옥의 맛과 페양구 야끼소바 오리지널 2종을 단독으로 선보였다. 페양구 야끼소바 지옥의 맛은 강렬한 매운맛이 특징으로 스코빌 지수가 약 51만 SHU에 달한다. 이는 악마의 매운맛으로 유명한 하바네로 고추보다도 약 1.5배 높은 수치이며 신길동 매운 짬뽕의 19배, 핵불닭볶음면에 비해서는 약 59배 높다.

    하림은 얼얼하게 매운 사천의 맛을 그대로 구현한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다.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신선한 돼지고기를 센불에서 볶아 고소하고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그대로 살렸다. 특히 첫입부터 얼얼한 마조유가 입맛을 돋우고 크게 썰어 넣은 고추로 끝까지 맛있는 매콤함을 선사한다.

    오뚜기는 이금기 훠궈마라탕소스 2단계를 출시했다. 신제품은 2019년 선보인 이금기 훠궈마라탕소스의 후속 제품으로, 가장 대중적인 마라맛에 맞춰 맵기 2단계로 출시됐다. 기존 훠궈마라탕소스의 마라맛이 약해 아쉽다는 소비자 의견을 반영해 더욱 얼얼하고 강렬한 마라맛을 구현했다는 설명이다.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는 극강의 매운맛을 자랑하는 크레이지 불만두를 출시해 첫 입부터 삼키는 끝 맛까지 점점 더 타오르는 듯한 차별화된 매운맛으로 1020세대를 공략한다. 매운맛 요리로 유명한 지역 중 하나인 사천지방의 고추로 매운맛을 냈고, 스코빌 지수(맵기를 측정하는 척도)가 2만3000에 달하는 특제 소스로 맵기를 끌어올렸다.

    또한 롯데웰푸드는 꼬깔콘의 신규 브랜드 꼬깔콘 매드핫을 새롭게 론칭하고, 꼬깔콘 매드핫 고추장 직화구이맛을 출시했다. 이번 제품은 매운맛 트렌드에 맞춰 꼬깔콘에 강렬하고 자극적인 고추장 직화구이맛 시즈닝을 입혔다. 시즈닝의 스코빌 지수(맵기를 측정하는 척도)는 청양고추(약 10000SHU)에 버금가는 9300SHU이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