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

다쏘시스템, 버추얼 트윈으로 바이러스 입자 분석한다

기사입력 2024.05.27 18:09
생루이 병원 AP-HP와 투석실 버추얼 트윈 구현
  • 다쏘시스템은 프랑스 파리의 생루이 병원 AP-HP과 버추얼트윈을 구축해 공기 순환 시뮬레이션 및 증강 현실 경험을 통해 바이러스의 호흡기 전파를 더 잘 이해하고 환자 치료를 최적화하기 위해 협력한다고 밝혔다. /다쏘시스템
    ▲ 다쏘시스템은 프랑스 파리의 생루이 병원 AP-HP과 버추얼트윈을 구축해 공기 순환 시뮬레이션 및 증강 현실 경험을 통해 바이러스의 호흡기 전파를 더 잘 이해하고 환자 치료를 최적화하기 위해 협력한다고 밝혔다. /다쏘시스템

    바이러스 입자의 투석실 내 순환과정을 버추얼 트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다쏘시스템은 프랑스 파리의 생루이 병원 AP-HP과 버추얼트윈을 구축해 공기 순환 시뮬레이션 및 증강 현실 경험을 통해 바이러스의 호흡기 전파를 더 잘 이해하고 환자 치료를 최적화하기 위해 협력한다고 27일 밝혔다.

    버추얼 트윈은 3D 기반 가상환경을 뜻한다. 모든 개체와 그 개체를 둘러싼 전체 환경을 시각화하고 시뮬레이션해 현실과 같은 공간을 가상에 구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비슷한 개념인 디지털 트윈보다 앞선 기술로 평가된다. 디지털 트윈은 특정 개체만 수학적으로 표현해 가상으로 구현하지만, 버추얼 트윈은 전체 환경을 가상으로 표현해서다.

    다쏘시스템은 매주 50명이 투석을 받는 개방형 공간인 생루이 병원 투석실의 버추얼 트윈을 만들었다. 이를 통해 의사와 간호사가 바이러스 입자가 공기를 통해 어떻게 순환하는지 정확히 확인하고, 면역력이 약한 환자의 치료를 최적화하는 데 있어 환기와 마스크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다쏘시스템은 병원 투석실의 버추얼 트윈을 만들기 위해 건물 청사진과 함께 홈바이미(HomeByMe)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현장에서 만든 3D 스캔을 통해 불일치하는 부분이 없는지 확인했다. 다음으로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 기반의 시뮬리아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 환기, 공간 내 의료 장비 및 환자의 위치, 마스크 착용, 호흡 및 공기 흐름 속도와 관련된 다양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호흡기 및 바이러스 입자의 전파를 시각화, 시뮬레이션 및 예측했다. 이후 취합된 정보를 바탕으로 증강 현실 환경을 개발해 이해관계자들이 실제 환경에서 가상 시뮬레이션을 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

    기욤 멜론(Guillaume Mellon) 생루이 병원 AP-HP의 감염 예방 및 관리팀장 겸 주치의는 “버추얼 트윈의 총체적 경험은 나의 기대를 뛰어넘었다”며 “다쏘시스템은 이미 파리의 다른 병원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이 있으며 최고 수준의 치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우리의 사명을 잘 이해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의료진은 다쏘시스템의 버추얼 트윈을 통해 호흡기 입자의 생성을 시각화하고 그 궤적을 따라가며 환자 간에 바이러스가 어떻게 전파되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며 “놀랍도록 혁신적인 교육 경험을 통해 우리 의료 전문가들은 병원 내 호흡기 교차 전파 위험에 대해 더 잘 인식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클레어 비옷(Claire Biot) 다쏘시스템 생명과학 및 헬스케어 산업 부문 부사장은 “버추얼 트윈은 앞으로 일상적인 환자 치료와 감염 예방에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며 “우리는 이미 여러 주요 병원과 프로젝트를 완료해 버추얼 트윈 기술이 안전 조치를 식별하고 최적화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성공적으로 입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생루이 병원 AP-HP와의 오랜 파트너십을 통해 병원은 초기 투자나 자체적으로 새로운 IT 역량을 개발할 필요 없이 이러한 기술을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을 시작으로, 다쏘시스템은 앞으로도 혁신적인 의료 서비스 제공업체로서 병원의 위상을 높이고 환자 치료 결과를 개선하기 위한 버추얼 트윈 기반 혁신을 장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