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프롬바이오, 매스틱 검과 페퍼민트 추출물 활용한 모발 건강 개선용 조성물 특허 등록

기사입력 2024.05.21 17:58
  • 건강기능식품 전문기업 프롬바이오(대표이사 심태진)가 ‘매스틱 검 분말 및 페퍼민트 추출물의 복합물을 이용한 모발 건강 개선용 조성물’에 대한 특허를 등록했다고 21일 밝혔다.

  • 이미지 제공=프롬바이오
    ▲ 이미지 제공=프롬바이오

    지난 2021년 매스틱검 수용액을 활용한 화장료 조성물을 만들어 탈모 방지·발모 촉진에 관한 기능성을 입증해 국내 특허를 취득한 프롬바이오는 매스틱 검 분말과 페퍼민트 추출물을 혼합한 복합물이 모발 건강 개선에 뛰어난 효능을 발휘할 수 있음을 연구를 통해 발견했다.

    해당 연구에서 이 특허 조성물은 모발의 씨앗 역할을 하는 모유두세포의 증식을 촉진하고, 모발 성장 자극인자인 VEGF, IGF-1, β-catenin의 발현을 증가시켰다. 또한 동물모델에서도 발모를 촉진하고 모발 밀도를 증진하며 모발의 성장기 비율을 상승시키는 결과가 나타났다.

    현재 프롬바이오는 모발 손상이 있는 성인 남녀 100명을 대상으로 매스틱 검 등 복합물의 모발 건강 기능성에 대한 인체 적용 시험을 진행 중이며, 전주기 탈모 관리 및 치료를 위한 다각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인체 적용 시험을 마치면 해당 조성물을 개별 인정형 원료로 등록하기 위한 식약처 인허가 절차를 밟을 예정이며, 이후 모발 건강 개선을 위한 건강기능식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프롬바이오 홍인기 연구원장은 “프롬바이오 FB종합기술연구원에서는 독자 원료 매스틱 검을 활용해 안전하고 효과적인 제품을 선보이기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방면의 연구를 통해 탈모로 인해 고충을 겪는 소비자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프롬바이오 심태진 대표이사는 “탈모 방지 및 발모 촉진 효과와 관련해 지속적으로 좋은 성과를 보여드릴 수 있어 기쁘다”라며 “천연물 기반 탈모 개선 건기식과 화장품, 줄기세포 기반 탈모 치료제까지 탈모를 해결할 수 있는 전주기 제품군 개발을 통해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춰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