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

초등학생을 위한 AI 교육 ‘AI Hada’ 런칭

기사입력 2024.05.10 16:53
초등학생 수준에서 AI 개발과 활용 교육 진행
디지털교과서 역량 높이는 과정 구성… 5월 말부터 신청
  • 초등학생 전문 프로그램. /AI Hada
    ▲ 초등학생 전문 프로그램. /AI Hada

    초등학생들을 위한 인공지능(AI) 전문 교육 프로그램 등장했다. 디지털교과서 역량을 배울 수 있는 ‘AI 하다(Hada)’이다.

    AI Hada는 교실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핵심 내용들을 반영한 AI 교과 과정 프로그램이 담긴 교육 프로그램이다. ‘인공지능을 하다’라고 읽히는 ‘AI Hada’는 초등학생들이 쉽게 배우고 스스로 할 수 있게 만든다는 의미다. 서울교육대학교 AI 가치판단디자인센터, 링클로브, 오썸피아가 공동 개발하고, THE AI가 주관해 운영한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AI 시대의 실질적인 주인공으로 거듭날 초등학생들이 실제로 AI를 개발·운영하고, 활용할 수 있는 지식과 경험을 배양하기 위해 마련됐다. 실제로 초등교육 현장에는 2025년부터 AI 디지털교과서가 단계적으로 도입된다. 영어·수학·정보·국어(특수교육) 교과에 먼저 AI디지털교과서가 적용된다. 이에 맞춰 초등학생들이 AI를 다룰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 필요해지고 있다.

  • 교육에 사용되는 챗봇은 인공지능 윤리가이드를 준수하고 안전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AI Hada
    ▲ 교육에 사용되는 챗봇은 인공지능 윤리가이드를 준수하고 안전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AI Hada

    ◇ 안전한 AI-chatbot 플랫폼 통해 학습

    ‘AI Hada’는 학생들이 챗GPT 기능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AI-Chatbot 플랫폼을 제공한다. 챗GPT 등 생성형 AI 활용 과정에서 초등학생이 윤리나 선행학습 등의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은 제거했다. 실제로 이 플랫폼에는 위험 데이터에 노출되지 않도록 안전한 데이터를 공급하는 필터 기능이 장착됐다. 또 적절한 수준의 답변과 단어로 학생들의 이해력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됐다.

    아울러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캐릭터를 선택해 대화할 수 있게 만들어져 친밀도를 높였다. AI 챗봇과 여러 가지 주제로 대화를 나눌 수 있으며, 대화를 나눌수록 답변이 상세해지고 캐릭터의 반응이 달라진다. 이는 학생들의 몰입감을 높여 깊이 있는 학습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 초등 교육 전문성을 가진 교수 및 연구진으로 구성된 강사진

    ‘AI Hada’는 국내 초등 교육 전문성을 가진 서울교육대학교 현직교수와 서울대학교 AI분야 연구원, 기업 전문가 등 현직 교육 및 AI 분야 전문가가 직접 가르친다.

    프로그램은 총 4강으로 구성됐다. 제1강에서는 김봉제 서울교육대학교 교수가 ‘AI와 친구가 될 수 있나요?’라는 물음과 같이 AI 교육적 차원에서 접근하는 수업과 ‘AI로 공부할 수 있나요?’ 등 AI 윤리부터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수업한다.

    2강은 박찬효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이 AI를 인문학적 차원에서 접근하는 수업을 진행한다. AI와 협력해 창작물을 제작하는 방법을 익히는 수업이다. 프롬프트를 작성하는 방법, 프롬프트를 심도 있게 활용하기 위해 인문학 이론을 습득하고 실습 과정에 다양한 사례를 접해 볼 수 있다. 해당 수업은 학생들의 창작 의욕을 높이고 문해력을 증진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 목표다. 자신만의 AI 챗봇 캐릭터를 생성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3강은 이상래 서울교육대 AI 가치판단디자인센터 연구원이 AI를 공학 이론 차원에서 접근하는 수업을 진행한다. AI 사용자 측면에서 생성형AI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의 원리를 배울 수 있다. 동시에 인공지능의 원리, 발전 방향, 말하는 방식을 배워 인공지능 개발자 측면의 학습이 이뤄질 예정이다.

    4강은 황석희 링클로브 PO(Product Owner) 연구원이 생성형 AI 챗봇을 제작하고 실습하는 수업을 진행한다. AI를 공학실습 차원에서 접근해보는 내용이다.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일반적인 챗봇과 다른 생성형 AI 챗봇의 원리를 파악할 수 있다. 아울러 AI 챗봇을 활용해 창작물을 생성하고 공공데이터를 분석하는 등 AI 디지털 교과서에서 다루는 학습 과제를 연습할 예정이다.

    ◇ AI 디지털교과서 시대에 필수적인 디지털 교과 역량 학습 제공

    학생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AI 디지털교과서 시대에 필요한 학습 친구로 AI 챗봇을 만들어 볼 수 있다. 본 교육과정에서 배우는 내용은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까지 AI 디지털 교과서를 배울 때 접해 볼 수 있는 AI 리터러시와 학습 과제 등을 담고 있다.  

    초등 AI 교과 융합 학습 모델 중 초등 심화 교과 수준으로 구성된 본 프로그램은 AI 교과서에 나오는 데이터와 실생활 및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다. 강좌마다 AI 디지털 교과서 시대에 최신 이론을 반영하고, 디지털 교과 역량을 배울 수 있도록 설계됐다. 대표적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수학습 모델인 3CR(맥락파악, 문제정의, 해결창안, 학습성찰)과 TPACK(기술적, 내용적, 교육적 지식) 모델이 적용됐다. 

  • 프로그램 운영 안내. /AI Hada
    ▲ 프로그램 운영 안내. /AI Hada

    ◇ ‘나만의 AI-Chatbot 만들기 수업’ 신청 안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주말을 이용하여 총 4회 강의로 구성했다.  6월 15일(토)에 첫 강의가 이뤄지며 강의 일정은 위와 같다.

    4회 수업료는 총 50만원이다. 단, 5월18일~6월5일 사이에 등록하는 얼리버드 회원은 할인가 40만원으로 등록할 수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