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

KT넥스알-서울시교육청, 고교 AI 인재 양성

기사입력 2024.05.09 17:09
  • KT넥스알 운영하고 있는 ‘AI 인재 양성을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다. /KT넥스알
    ▲ KT넥스알 운영하고 있는 ‘AI 인재 양성을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다. /KT넥스알

    KT그룹의 빅데이터 전문기업 KT넥스알이 서울시교육청, 송파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송파구청), 송파구 내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AI 인재 양성을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연간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KT넥스알은 AI 트랜스포메이션(AX)을 촉진하는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데이터 분야의 미래 인재 발굴과 양성에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교육청, 송파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와 함께 분기 1회 이상 교육을 목표로 협의했다. 현재까지 4개 학교가 참여를 확정했다.

    첫 세션은 지난 3일 오금고에서 진행됐다. 80여명의 학생들이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의 다양한 지식과 신산업 분야의 진로 전망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교육에는 KT넥스알의 시니어급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들이 일일 멘토로 참여해 △최신 데이터 산업 트렌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실무 △필요역량 및 진로 준비방법 △추천 교육자료 △실제 연구사례 등 전문지식과 다양한 실무경험을 공유했다.

    또 학생들이 헷갈리기 쉬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분석가의 차이를 고교생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하고 질의응답을 통해 학생들의 궁금증을 해소했다.

    교육에 참여한 이서희(3학년) 오금고 학생은 “교육을 듣기 전에는 직업으로서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직접 경험할 기회가 적어 불확실한 정보에 많이 의존할 수밖에 없었는데, 실제 일하시는 분들의 말씀을 듣고 보니 생각했던 것과 실무는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며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실제 업무나 대학에서 배우는 내용을 알게 되어 진로 결정에 큰 도움이 됐다”고 전했다.

    이호재 KT넥스알 대표는 “AI 산업 폭발적인 성장세에 힘입어 AI 인재는 이미 핵심 국가경쟁력으로 자리잡았다”며, “KT넥스알의 기술 전문성을 활용한 AX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미래 인재 육성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