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현장취재] 국내 의료산업의 최신 동향을 한눈에! KIMES 2024 개막

기사입력 2024.03.14 13:30
  • 사진=김정아 기자
    ▲ 사진=김정아 기자

    한국 의료산업의 최신 동향과 방향성을 보여주는 국내 최대의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인 ‘KIMES 2024’가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막했다.

    ‘더 나은 삶, 더 나은 미래’를 주제로 펼쳐지는 이번 행사에는 1,350여 개사가 참가해 스마트 헬스케어, 로봇 의료, 친환경 의료폐기물 시설, 첨단병원 시설, IT 의료 정보 시스템, 환자 수송을 위한 자동차 산업 등 다양한 첨단 의료 장비와 기술을 선보였다.

  • GE헬스케어 코리아는 AI 기반 기술로 환자와 의료진의 편의성을 높인 차세대 진단 솔루션을 비롯해 초음파 장비와 영상 진단 의료기기, 모니터링 솔루션 등 환자 케어 전반에 걸친 솔루션을 소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AI 기반의 새로운 솔루션 지원으로 고객 편의성을 높인 범용 초음파 신제품 ‘로직 토투스(LOGIQ Totus)’를 처음 공개했으며, 비침습적 지방간 정량분석 기능으로 지방 간염 환자의 조기 식별 및 모니터링을 돕는 ‘유갭 (UGAP-Ultrasound-Guided Attenuation Parameter)  솔루션’, 국내 의료 인공지능 기업 모니터코퍼레이션과 협업으로 워크플로를 개선한 자동 유방 초음파 ‘인비니아 에이버스(Invenia ABUS) 2.0’, 병원 전체 생태계를 아우르는 표준화된 통합 모니터링솔루션 ‘케어스케이프 캔버스(CARESCAPETM CANVAS)’ 등을 선보였다.

    또한, 전시 부스에서는 GE헬스케어 코리아 창립 40주년을 기념한 의료진 대상 의료기기 무이자 리스 프로그램 등의 특별 프로모션을 펼쳐 눈길을 끌었다.

  • 셀바스AI는 체성분 외 제노타입(유전자), 마이크로바이옴(장내미생물) 등의 추가 검사를 통해 신체 상태를 진단받고 정밀한 처방으로 효율적인 체중관리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비만 환자 관리 솔루션’과 ‘병원 내 환자 셀프케어 솔루션’, ‘기업 임직원 건강관리 및 모니터링’ 등 자회사인 셀바스헬스케어의 체성분분석기, 전자동 혈압계, 신장계 등의 의료기기와 접목한 솔루션을 선보였다.

    셀바스헬스케어는 저혈압에서 고혈압까지 단계별로 혈압측정 결과를 셀바스 AI의 음성합성(Selvy TTS)으로 안내하는 전자동 혈압계 ‘BP600’과 가정용 전자동혈압계 ‘BP 2000/BP 4000’, 근감소증 등 노인성 만성질환 검사 및 관리 기능을 강화한 체성분 분석기 ‘아큐닉 BC380 플러스’ 등 신제품 4종을 공개했다.

  • 지난 1월 셀바스AI가 인수를 완료한 의료기기 기업 메디아나는 부스에서 메디아나는 자사의 환자감시장치(Patient Monitor), 자동심장충격기(AED), 기계식 가슴압박 장비 등을 선보였으며, 셀바스AI와 협업한 병원용 AI 의료 음성기록 제품과 의료정보 서버 기반 차세대 CMS 등도 새롭게 공개했다.

  • AI MEDTECH 전문기업 웨이센은 AI 내시경 ‘웨이메드 엔도’, 인공지능 호흡기 셀프 스크리닝 서비스 ‘웨이메드 코프’와 같이 상용화 중인 제품을 포함해 추후 런칭할 R&D 라인업 제품을 선보였다.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기업 블루앤트는 국내 대표 의사 커뮤니티에서 범위를 확장해 개원가 중심의 디지털 의료 플랫폼으로 새로 단장한 ‘닥플’ 단독 전시관을 통해 주요 서비스를 공개했다.

    근골격계 질환의 진단과 치료, 관리 솔루션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팀엘리시움은 인공지능(AI) 및 컴퓨터 비전 기술을 기반으로 한 솔루션들을 이번 전시를 통해 선보이며 기존 재래식 진단 도구들을 넘어서는 근골격계 분석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 한국로슈진단은 당뇨 관리를 위한 혈당측정기, 채혈기, 검사지 등을 포함하는 혈당 측정 전문 브랜드 ‘아큐-첵(ACCU-CHEK)’의 가이드 제품과 패스트클릭스 제품을 선보이며 건강한 당뇨 관리 정보를 소개했다.

  • 이밖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운영하는 혁신의료기기 홍보관에서는 루닛, 딥노이드 등 6개 업체의 7개 제품을 전시하고, 방문객 체험 기회와 혁신의료기기 제품 개발을 위한 전주기 맞춤 상담 등을 제공한다.

    주한영국대사관 산업통상부는 영국 의료 기업 5곳의 제품 및 서비스를 소개하고, 국내 업체와의 비즈니스 상담 기회를 제공한다.

  • 한편, KIMES 2024는 오늘(14일)부터 17일까지 4일간 코엑스 전시장 1, 3층에서 진행된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