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청소년 삶의 목표 설정 및 동기부여 위한 학술대회 열린다

기사입력 2024.02.21 13:33
대한청소년정신의학회 춘계학술대회 개최
  • 대한청소년정신의학회(이사장 김봉석)가 오는 3월 8일 ‘2024 대한청소년정신의학회’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서울시 서초구 가톨릭대학교 의생명산업연구원 본관 2층 대강당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 이미지 제공=대한청소년정신의학회
    ▲ 이미지 제공=대한청소년정신의학회

    ‘청소년들의 삶의 목표, 동기 그리고 유지강화’를 주제로 한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청소년의 self-esteem과 motivation(윤홍균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청소년의 문화-청소년 사피엔스(김경일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청소년 부모와의 대화(하지현 건국의대 교수) 등 청소년의 삶의 목표와 동기, 이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방법에 대한 특별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청소년기 목표 설정과 달성의 성공적인 실제 사례가 되는 스타와의 대담 시간이 마련된다.

    이어지는 심포지엄1에서는 ‘정신의학적 교육, 소통 창구로서의 미디어 활용’을 주제로 유튜브를 통한 정신건강서비스 수요자들과의 소통(박소영 정신과 전문의, ‘우리동네 어린이병원’ 채널 운영)과 유튜브를 활용한 의학 정보 교육(안지현 내과 전문의, '안지현TV' 채널 에디터)에 대한 경험을 듣는 시간이 펼쳐진다.

    심포지엄2에서는 록밴드 노브레인의 가수 이성우, 전 쇼트트랙 국가대표 곽윤기, 프로게이머 염보성, 유명 중식당 진진의 황진선 셰프 등 청소년 시기 건강한 목표 및 동기 설정과 달성의 모범 사례가 되는 문화예술, 체육, 요식업 각계 스타와의 대담이 진행된다.

    대한청소년정신의학회 한덕현 학술이사(중앙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청소년기는 개인의 정체성과 가치관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인데, 이 시기에 목표와 동기를 설정하고 유지하는 것은 청소년의 발달에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며, “이번 학회에서는 다양한 전문가들이 모여 청소년들이 어떻게 목표를 설정하고 동기를 부여하는지, 또한 이를 유지하고 강화하기 위한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루며, 참여와 토론을 통해 청소년들이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학술대회는 전문의, 전공의, 군의관, 정신건강 간호사, 정신건강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사회복지사 등 관련 기관 종사자뿐만 아니라 학부모 및 학생, 일반시민 등 누구든지 등록비를 내고 참석할 수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