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

KISTI, 쿠웨이트 기관과 ‘AI 데이터사이언스’ 분야 업무협약

기사입력 2024.02.07 14:34
KFAS, KCST와 협력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쿠웨이트과학진흥재단(KFAS)과 쿠웨이트과학기술대학교(KCST)와 인공지능(AI) 데이터사이언스 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각각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KISTI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쿠웨이트과학진흥재단(KFAS)과 쿠웨이트과학기술대학교(KCST)와 인공지능(AI) 데이터사이언스 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각각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KIST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쿠웨이트과학진흥재단(KFAS)과 쿠웨이트과학기술대학교(KCST)와 인공지능(AI) 데이터사이언스 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각각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KFAS는 1976년에 설립된 쿠웨이트의 비영리 국왕 직속 기관이다. 국가 과학기술 혁신 증진을 목적으로 하며 과학교육, 인재 육성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2022년 KISTI에서 진행한 쿠웨이트 고등학생 대상 데이터 교육을 시작으로 인연을 맺게 됐다. 이번 협력으로 쿠웨이트 인재들이 빅데이터 역량을 높이고 에너지,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데이터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은 △KISTI와 쿠웨이트 연구기관 간 협력 공동 연구개발 발굴 △데이터, 슈퍼컴퓨팅, 인공지능, 디지털전환 등 분야별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장단기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데이터과학 교육 통한 미래인재 양성 및 STEM 분야의 교육 콘텐츠 개발 협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KCST는 2008년 아미르 칙령으로 인가를 받은 쿠웨이트의 사립대학으로 전자통신공학, 컴퓨터공학과 같은 첨단 기술 분야의 학사과정을 제공한다. 학문적 우수성 추구를 통해 중동에서 선도적인 과학기술 대학으로 발전을 꾀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과학기술 국가정책 및 연구개발 성과평가 관련 협력적 공동 연구 사업 개발 △정보통신기술 분야 협업 프로젝트 및 연구 경험 공유를 위한 전문가 교류 △심포지엄, 콘퍼런스, 세미나 등을 통한 과학기술 분야 정보 교환 및 협업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아미나 라잡 팔한 KFAS 총장은 “디지털 역량개발을 넘어 인공지능과 데이터 분야 연구개발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과학기술 지식 확산으로 이어지도록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김재수 KISTI 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과학기술 분야 연구개발 사업 및 교육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KISTI가 보유한 슈퍼컴퓨팅, 과학기술 데이터, 인공지능 플랫폼 등에 기반한 데이터기술 연구개발 역량을 중동지역 해외기관과의 교류를 위해 최대한 활용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KISTI는 쿠웨이트의 주요 기관과 대학을 방문해 DDI와 당뇨병 등 바이오 분야 데이터 기반 공동 연구 추진뿐만 아니라 데이터사이언스, 인공지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