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전자결재, 인사, 회계 등의 업무 기능을 통합 제공하는 올인원 그룹웨어가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그룹웨어는 단일 소프트웨어에서 다양한 업무를 처리해 소프트웨어 전환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업무 맥락 파악과 자료 관리를 수월하게 할 수 있다. 현재 국내의 다수 IT 기업이 그룹웨어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지만, 가비아의 하이웍스는 가장 많은 기업이 사용하는 그룹웨어로 꼽힌다.
실용적인 기능이 많아 사용자는 하이웍스 안에서 업무 대부분을 처리할 수 있다. 실례로 기업 메일, 메신저 등의 소통 기능뿐만 아니라 게시판, 그룹, 드라이브, 일정, 예약 등의 협업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그 외에도 결재 프로세스와 내부 문서를 관리하기에 쉬운 전자결재를 비롯해 52시간 근무 관리나 휴가 신청과 같은 인사 관리, 전자세금계산서, 경비지출관리 등의 회계 기능도 제공한다. 그룹웨어 사용하면 업무 도구를 중복해서 사용하지 않고도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
사용자가 일상 업무를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편의성과 보안성도 갖췄다. 일례로 하이웍스는 PC뿐만 아니라 모바일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근로자는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업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재택근무나 출장과 같은 환경에서도 그룹웨어에 접속하여 업무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만약 보안을 이유로 외부 접속을 제한하고 싶다면, 그 또한 설정이 가능하다.
보안상의 이점도 있다. 업무상 오가는 모든 자료는 중요도가 높고, 기밀 사항이 많아 보안이 매우 중요하다. 가비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지정한 보안관제 전문기업으로, 안전한 보안 환경을 자랑한다. 내부 문서 유출에 대한 우려가 있는 조직이라면 비즈니스 환경에 걸맞은 안정성을 자랑하는 하이웍스가 대안이 될 수 있다. 특히, 하이웍스는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 인증(CSAP)도 획득하며 공공기관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업무 소프트웨어로 자리 잡았다.
- 김경희 기자 lululala@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