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케팅 애널리틱스 플랫폼 애드저스트가 마케터를 위한 리포트 ‘모바일 앱 어트리뷰션 핵심 가이드’를 1일 발표했다.
앱 개발자와 마케터들은 사용자와 광고의 상호작용을 이해해 성공적인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모바일 어트리뷰션(광고 운영 시 신규 설치, 구매, 로그인 등의 특정 결과들이 어떤 원인을 통해 발생한 것인지 구분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사용한다. 이번에 출시된 애드저스트 리포트에선 모바일 어트리뷰션의 정확한 구조와 효과적인 활용 방법을 알려준다. 리포트에는 전 세계 13만 5000개 이상의 앱이 선택한 글로벌 모바일 측정 파트너(MMP) 애드저스트의 마케팅 효율 향상을 위한 노하우와 사례도 포함됐다.
이번 리포트에 따르면 앱 광고 영역 내 경쟁은 더 치열해진다. 모바일 광고 시장은 2028년까지 390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데이터에이아이의 ‘2024년 모바일 현황 보고서’ 의하면 지난해 전 세계 앱 시장의 소비자 지출 규모는 1710억 달러(약 225조 원)로 전년보다 3% 증가했다. 한국은 세계 앱 시장 규모에서 4위를 차지했다. 따라서 앱 개발자나 마케터는 어트리뷰션 제공 업체와 협업해 사용자 행동을 트래킹하고 캠페인을 최적화해야한다는 게 애드저스트의 설명이다.
리포트는 모바일 어트리뷰션의 구조, MMP 측정 방법, 어트리뷰션 데이터의 이해, 모바일 모바일 어트리뷰션이 안고 있는 과제, MMP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 등 5개 파트로 구성됐다.
사이먼 바비 뒤샤르(Simon Bobby Dussart) 애드저스트 최고경영자(CEO)는 “개인정보 보호 규제 강화와 심화한 경쟁을 고려할 때, 현명한 어트리뷰션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모바일 어트리뷰션은 마케팅 기술 스택의 기반이며 애드저스트는 이번 리포트를 통해 앱 성장을 위해 준비하는 모든 앱 마케터에게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데 집중했다”고 강조했다.
- 김동원 기자 theai@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