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딸기에 꽂힌 유통업계”…입맛 사로잡을 ‘딸기 신메뉴’ 봇물

기사입력 2024.01.29 15:01
  • 올해도 유통업계가 제철을 맞은 딸기를 활용한 신제품 메뉴를 앞다퉈 출시하고 있다.

    과거 봄이 제철이었던 딸기는 시설 재배 시기가 빨라지면서 겨울에 빠질 수 없는 대표 과일로 자리 잡았다. 또 딸기는 지금 시기에 더욱 달고 신선하게 즐길 수 있고, 호불호 없는 새콤달콤한 맛으로 다양한 식품과도 잘 어울려 활용도가 높기 때문이다. 유통업계는 맛과 비주얼 모두 갖춘 딸기를 활용한 신메뉴로 마케팅이 치열해지고 있다.

  • 딸기 시즌 메뉴 6종 /사진=폴바셋
    ▲ 딸기 시즌 메뉴 6종 /사진=폴바셋

    커피 전문점 폴 바셋은 겨울 시즌 한정으로 출시한 ‘딸기 시즌 메뉴 6종’의 12월까지의 판매 수량은 전년 대비 56% 상승한 37만2000잔이 팔렸다. 이는 하루에 1만 1000잔씩 판매된 수치이다. 고객들의 지속된 요청에 의해 재출시된 ‘소잘 설향 딸기 우유’의 경우, 지난 12월 14일 2차로 출시된 메뉴임에도 불구하고 딸기 시즌 음료 중 최다 판매 2위를 기록 중이다.

    할리스도 딸기 시즌 메뉴의 인기가 급등하며 매출을 견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할리스는 이번 시즌 두 차례에 걸쳐 딸기 메뉴를 총 8종의 라인업을 출시, 이전보다 맛과 비주얼을 대폭 강화해 지난 시즌 동기 대비 145% 이상, 지난 시즌 대비 248% 이상 매출이 증가하기도 했다. 할리스의 딸기 시즌 시그니처 메뉴 2종은 출시 이래 누적 100만 잔 이상 판매됐다.

    이디야커피는 시즌 메뉴 생딸기 음료 5종이 출시 직후부터 고객들의 뜨거운 관심과 호응을 받으며 출시 20일 만에 40만잔 판매를 돌파했다.

  • /사진=공차코리아
    ▲ /사진=공차코리아

    딸기를 활용한 신제품 출시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공차코리아는 딸기를 활용해 3종의 신메뉴를 출시했다. 딸기 과즙과 직접 우려낸 신선한 공차 오리지널 티 베이스를 조합한 밀크티 음료로, 딸기 맛집 공차에서 공들여 선보이는 메뉴다.

    딸기 바닐라 쥬얼리 밀크티는 공차 시그니처 토핑 ‘딸기 쥬얼리’를 넣은 스페셜 메뉴다. 함께 출시된 딸기 블라썸 메뉴 2종은 촉촉하고 부드러운 밀크 푸딩 토핑을 새롭게 더한 제품으로 전년도 보다 한 층 업그레이드된 풍성한 맛을 자랑한다. 공차의 딸기 음료는 출시될 때마다 소비자들의 취향을 저격하며 히트 상품으로 기록되고 있으며, 올해는 향긋한 티의 맛을 살린 깔끔한 맛으로 소비자들을 공략할 예정이다. 

    SPC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던킨은 2024년 청룡의 해를 맞이해 1월 이달의 도넛 3종으로 '베리 치즈 듀얼필드', '베리베리 츄이스티', '핑크 스트로베리 먼치킨'을 선보인다. 청룡의 붉은 여의주를 모티프로 붉은 색상의 베리류 과일을 활용했다. 

    배스킨라빈스는 딸기 시즌이 돌아온 만큼 소비자들이 제철 딸기의 매력을 마음껏 느낄 수 있도록 신제품을 준비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스트로베리 요거트 블라스트’는 2023년 봄 출시해 큰 사랑을 받은 배스킨라빈스의 대표 음료 ‘요거트 블라스트(플레인, 유자, 납작복숭아)’의 신규 라인업 제품이다.

    노티드는 매 시즌마다 다양한 제철 생과일을 활용한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이번 테마는 ‘크림 앤 스트로베리’가 콘셉트로,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시그니처 크림에 당도 높은 신선한 제철 딸기를 활용해 달콤함과 상큼함이 조화를 이룬 도넛 4종과 음료 3종으로 구성됐다. 도넛 4종은 ‘딸기 우유 생크림’, ‘딸기 카스테라’, ‘생딸기 마스카포네’, ‘딸기 요거트 크림’을 출시했다.

    투썸플레이스는 스트로베리 시즌을 맞아 딸기 음료 4종을 선보였다. 이번 시즌 동안 제철 딸기의 달콤하고 화사한 매력을 담은 다채로운 음료와 디저트, MD를 선보일 계획이다. 그 시작으로 시즌 대표 제품인 ‘딸기 퐁당 라떼’를 비롯, ‘생딸기 듬뿍 주스’, ‘스트로베리 가든 프라페’, ‘스트로베리 가든 밀크티’ 등 딸기를 활용한 시즌 한정 음료 4종을 먼저 출시한다.

    풀무원녹즙은 2024년 청룡의 해를 맞아 식사 대용식 '핸디밀 생딸기 가득' 청룡 에디션을 한정 출시했다. 핸디밀 생딸기 가득은 상큼한 딸기와 신선한 국내산 원유를 한 병에 담은 제품이다. 생딸기 과육을 큼직하게 썰어 넣어 과육의 톡톡 씹히는 식감과 포만감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핸디밀 생딸기 가득 청룡 에디션은 분홍색을 배경으로 딸기를 안고 있는 귀여운 용 캐릭터를 활용한 패키지로 선보인다. 

    한편, 딸기를 활용한 이색 마케팅도 눈길을 끈다. 이마트24는 딸기 관련 상품을 총망라해 할인을 제공하는 ‘딸기페스타’를 이달 말까지 진행한다. 금실딸기, 설향딸기를 비롯해 딸기크림샌드위치, 허니리코타치즈딸기샐러드, 딸기우유, 빅파이딸기, 후렌치파이딸기, 딸기아이스크림, 주류 3종 등 총 60종의 딸기 관련 상품에 대해 플러스원(1+1, 2+1) 덤 증정, 할인 등 다양한 할인을 제공한다.

    또한, 롯데호텔 월드는 노티드와 협업한 딸기 뷔페는 2024년 1월 1일부터 2월 25일까지 롯데호텔 월드 1층 ‘더라운지앤바’에서 진행된다. 딸기가 들어간 샹띠,푸딩,에그타르트,파나코타 등 16종의 디저트를 선보인다. 딸기 뷔페 이용객에게는 롯데호텔 월드 단독 특전으로 제작된 노티드 협업 굿즈 ‘파우치 키링’이 예약 건당 1개 한정 제공된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