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EDGC, 美 국제 CLIA 임상 검사 실험실 인증 획득

기사입력 2024.01.19 10:18
  • EDGC(이원다이애그노믹스)의 송도 소재의 EDGC 임상검사 실험실이 국제 CLIA(Clinical Laboratory Improvement Amendments·미국실험실표준인증) 인증을 획득했다.

    유전체 분석 정밀의료 전문기업 EDGC는 19일 이번 CLIA 인증 획득을 통해 미국 내에서 수집된 임상 검체를 한국 검사실에서 직접 검사하는 것은 물론 관련 검사 결과를 CLIA 규정하에 미국의 의료기관 및 병원에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 EDGC(이원다이애그노믹스) 송도 사옥 조감도 /이미지 제공=EDGC
    ▲ EDGC(이원다이애그노믹스) 송도 사옥 조감도 /이미지 제공=EDGC

    CLIA는 질병의 진단·예방·치료를 목적으로 임상검사를 수행하는 실험실에 대해 검사 정확도·신뢰성·적절성 등을 검증하는 미국 표준인증제도로, 미국 외 다른 국가에서도 국제 임상 진단 및 서비스 기준으로 활용되고 있다. CLIA 인증을 받은 실험실은 FDA 승인 없이 실험실 개발 검사 및 임상검사 서비스가 가능하며 해당 검사 결과를 의료진에게 제공할 수 있다.

    사측은 CLIA 실험실을 통한 진단 검사에 대해 미국 의료보험 수가가 적용되는 만큼 본격적인 미국 진단 시장 진출을 기대했다. 이어 미국 다수의 CLIA 검사실과의 협업을 통해 고난도 유전체 분석 검사를 한국에서 직접 시행하고 그 결과를 제공하는 미국 내의 수탁기관 역할도 수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EDGC는 CLIA 인증과 함께 액체생검 및 다양한 유전체 검사를 활용한 분자 진단과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GS)에 특화된 정밀의학 검사실로 국제적 수준의 기술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EDGC 이민섭 대표이사는 “이번 CLIA 인증으로 한국과 미국 의료 서비스 및 진단검사실 운영의 시너지와 미국의 메디케어를 포함한 의료보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다”며, “EDGC의 우수한 유전체 분석 기술력으로 미국 시장 진출 및 해외 시장 확장을 위해 역량을 집중할 것이다”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