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유통가 ‘청룡’ 마케팅 활발…다양한 신제품 출시 및 혜택 봇물

기사입력 2024.01.04 07:24
  • 2024년 갑진년 ‘청룡의 해’를 맞아 유통업계의 청룡 마케팅 경쟁이 치열하다. 굿즈 제품 출시부터 다양한 할인 이벤트와 신제품 출시 등 새해 고객맞이 채비에 나서고 있다.

    피자 브랜드 도미노피자는 새해 첫 프로모션으로 전속 모델 아이유 포토카드를 증정하는 ‘Hello 2024 아이유 포토카드 지급’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는 1월 1일부터 7일까지 온라인 회원을 대상으로 모든 피자(M/L) 배달 주문 시 선착순 5만 명에게 아이유 포토카드 2종 중 1종을 랜덤으로 지급한다. 아이유 포토카드는 앞면에 아이유 사진이 새겨졌으며, 뒷면은 새해 덕담이 담겨있는 것이 특징이다.

  • ‘Hello 2024 아이유 포토카드 지급’ 이벤트 포스터/사진=도미노피자
    ▲ ‘Hello 2024 아이유 포토카드 지급’ 이벤트 포스터/사진=도미노피자

    hy는 제품 패키지 안쪽에 인쇄된 당첨 문구를 찾는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 황금라벨 이벤트’를 진행한다. 라벨 속 ‘금이 한돈’이라고 표시된 단어를 찾은 고객에게는 순금 1돈을, ‘윌이 한 개’라는 문구를 찾은 고객에게는 동일 제품을 증정한다. 기간은 3월 15일까지다. 또한, 청룡을 떠올리는 일러스트로 기존 제품 차별화해 한정 패키지도 선보인다.

    스타벅스는 2024년 새해를 맞아 청룡의 해를 표현한 푸른 용의 기운을 가득 담은 뉴이어 음료 3종과 푸드 3종을 새롭게 출시했다. 또 나쁜 일을 막아주고 복을 가져다주는 친근한 모습 푸른 용 모티브를 MD에 담은 다양한 MD상품을 선보였다.

    롯데칠성음료는 2024 갑진년 청룡의 해 기념 와인 킬리카눈 더 드래곤 쉬라즈를 출시했다. 롯데칠성음료와 호주 대표 와이너리 중 하나인 킬리카눈이 공동 기획한 제품으로 갑진년의 천간 색인 푸른색과 지지 동물인 ‘용’의 그림을 조화시킨 라벨을 적용했다. 라벨 디자인의 용은 경복궁 근정전의 청룡 부적을 모티브로 삼았다.

    편의점업계도 청룡의 해를 맞아 CU는 1월 한 달간 용을 주제로 ‘용기면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농심 새우탕, 신라면 더레드, 오뚜기 진라면 등 2종을 구매하면 1개를 추가 증정하고, 하림 미식 장인 라면은 1개 구매 시 1개를 추가로 증정한다. 이외에도 GS25는 1월 9일부터 31일까지 스탬프 이벤트를 진행하며, 세븐일레븐은 강원도 홍천의 홍천강을 모티브로 한 프리미엄 증류 소주 '용소주' 2종을 업계 단독으로 선보였다.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는 ‘2024 해피 드래곤’ 케이크를 출시했다. 케이크 위에 원형 화이트초콜릿은 청룡의 여의주를 형상화해 특별함을 더했다. 파리바게뜨는 귀여운 캐릭터 청룡을 형상화한 ‘힘내세용 케이크’를 선보였다. 초콜릿을 사용해 용의 날개, 뿔, 눈 등을 구현했다. ‘해피뉴이어 픽’, ‘용픽’ 등 2024년 신년 전용 케이크 메시지 픽 2종도 함께 선보였다.

    SPC 배스킨라빈스는 만화 ‘드래곤볼Z’와 협업해 내달 1일부터 1월 이달의 맛 ‘황치즈 드래곤 볼’을 출시한다.

  • ‘화요53 청룡에디션’ /사진=화요
    ▲ ‘화요53 청룡에디션’ /사진=화요

    주류업계도 청룡을 모티브로 다양한 제품을 출시했다. 프리미엄 증류주 화요는 ‘화요53 청룡에디션’을 한정 출시한다. 도자기의 우아한 곡선을 재현한 블랙 주병에 지혜와 힘, 번영과 고귀함, 새로운 시작과 희망을 상징하는 청룡의 이미지를 담은 것이 특징이다. 배상면주가의 느린마을막걸리 ‘청룡 에디션’은 청색의 용 문양이 ‘느린마을’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감싸 안고 있는 디자인으로 조선시대 청화백자를 연상케 한다.

    종합주류기업 아영FBC는 디아블로 브랜드에서 '청룡 에디션'을 출시한다. 디아블로는 칠레 프리미엄 와인 시장을 개척한 와이너리 '콘차 이 토로'사의 대표 브랜드다. ‘디아블로 청룡 에디션’은 디아블로가 오직 한국만을 위해 만든 한정판 상품으로 내년이 갑진년 청룡의 해라는 점을 모티브로 했다. 병 디자인은 단청 문양을 배경으로 한 청룡의 모습을 담아냈다.

    다이소는 ‘신년이용 시리즈’를 출시했다. 기획전은 2024년 청룡의 해를 맞아 귀엽고 앙증맞은 용 캐릭터와 새해의 행운을 기원하는 상품으로 구성해, 캐릭터 상품, 갓생(‘God’+인’생’의 합성어, 남들에게 모범적이고 부지런한 삶을 뜻하는 신조어) 살기 용품, 방한용품 등 총 30여 종을 선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갑진년 청룡의 해가 밝자 유통가는 발 빠르게 새해 고객맞이에 나서고 있다”며 “유통가의 새로운 제품과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들이 신년 분위기도 느끼고 행운도 가득 받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