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베노바이오, 황반변성 치료제 신약후보 물질 관련 특허 획득

기사입력 2023.12.26 09:41
  • 베노티앤알의 계열회사 베노바이오가 후성유전학 기반 황반변성 치료제 신약후보 물질 관련 특허권 2개를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특허명은 BET 단백질을 저해하는 신규한 카르복스아마이드 리독스 유도체 및 이를 이용한 안과 질환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Novel carboxamide redox derivative of inhibiting BET protein and composition for preventing and treating ophthalmic diseases using the same)이다.

  • 이미지 제공=베노바이오
    ▲ 이미지 제공=베노바이오

    베노바이오 관계자는 이번 특허등록이 현재 개발 중인 황반변성 치료제 신약후보 물질(BBRP11001)에 대한 지적재산권을 확보했다는 것이라며, 임상을 시작하는 황반변성 치료제 신약의 개발 및 기술수출에도 속도가 붙게 될 것으로 기대했다. 

    사측은 황반변성 치료제 신약후보 물질에 대한 임상시험을 호주에서 진행하기 위해 임상시험계획서는 제출한 상태다. 미국, 중국, 일본, 유럽 등 개별국가에 대한 특허 등록을 진행해서 글로벌 특허권을 확보하고, 독자적인 후성유전학 조절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사측 관계자는 “황반변성치료제 후보물질은 혈관 생성 및 염증 억제의 이중 치료 효과뿐 아니라 반감기가 우수한 것으로 비임상실험 결과 확인됐다”며, “기존 항체의약품 치료제 대비 황반변성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하고 치료제 투여 주기의 개선, 제형 확장성 등 강점이 많아 글로벌 제약사들의 관심이 많다”고 말했다.

    한편, 베노바이오는 후성 유전적(Epigenetic) 조절 기반 연구를 통해 치료제를 개발하는 회사다. 주로 염증 치료제, 암 치료제, 노인질환 치료제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2025년에는 IPO를 추진할 계획이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