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서울대병원-생명연, 첨단바이오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기사입력 2023.12.19 14:44
  • 서울대병원이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하 ‘생명연’)과 ‘국가전략기술(첨단바이오) 연구 활성화 및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 (왼쪽부터) 김영태 서울대병원장, 김장성 한국생명공학연구원장 /사진 제공=서울대병원
    ▲ (왼쪽부터) 김영태 서울대병원장, 김장성 한국생명공학연구원장 /사진 제공=서울대병원

    이번 협약은 서울대병원의 임상 연구 및 첨단 디지털헬스 역량과 생명연의 바이오 원천 연구를 결집해 세계적 수준의 첨단바이오 연구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디지털 헬스케어로 대표되는 ‘첨단바이오 분야’는 인공지능 등 고도화된 기술과의 결합을 통한 성장 가능성이 높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아울러 양 기관을 주축으로 국내 산·학·연·병 연계를 강화하고 이를 거점 삼아 글로벌 R&D 협력까지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양 기관은 ▲생명연의 원천 R&D와 서울대병원의 연구·임상 역량을 연계한 첨단바이오 분야 R&D 고도화 ▲글로벌 연구기관과의 협력 확대 및 가속화 ▲첨단바이오 분야 연구개발을 위한 데이터, 유전체, 장비 및 시설 등 연구 자원 공동 활용 ▲전문인력 양성 등에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김장성 한국생명공학연구원장은 “이번 협력이 두 기관의 강점을 융합하여 국내 바이오 분야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고 나아가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 성과를 창출하는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며 “생명연-서울대병원의 R&D-임상연계 모델이 국내 산·학·연·병 바이오 컨소시엄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하여 첨단바이오 발전을 이끌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영태 병원장은 “유전자·세포치료, AI 기반 신약 개발 등 첨단바이오 기술은 중증 희귀 난치질환 치료 발전의 기반으로서 인류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실현할 수 있는 중요한 전략이 될 것”이라며 “서울대병원은 기초·중개·임상 연구 역량을 극대화하여 생명연과 함께 첨단 의과학 분야 경쟁력을 확보하고, 나아가 글로벌 바이오 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