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

에스아이에이 AI 위성영상 자동 분석 플랫폼, GS 인증 1등급 획득

기사입력 2023.12.04 17:24
위성영상 데이터를 AI로 분석하고 시각화하는 소프트웨어, 안전성과 신뢰성 인증
  • 위성영상에서 항공기 객체를 검출한 장면. /SIA
    ▲ 위성영상에서 항공기 객체를 검출한 장면. /SIA

    위성영상 데이터를 AI로 분석하고 시각화하는 소프트웨어, 안전성과 신뢰성 인증위성영상 인공지능(AI) 분석 솔루션 기업 에스아이에이(대표 전태균, 이하 SIA)의 AI 기반 위성영상 자동 분석 플랫폼 ‘오비전(OVISION)’ 소프트웨어 품질인증인 GS(Good Software) 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

    GS 인증은 ISO/IEC 25023, 25041, 25051 국제표준을 기반으로 우수한 품질을 갖춘 소프트웨어에 부여하는 국가 품질 인증 제도다. 소프트웨어의 기능 적합성, 성능 효율성, 호환성, 사용성, 신뢰성, 보안성, 유지 보수성, 이식성, 일반적 요구사항 등 9가지 항목으로 제품의 품질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인증을 받은 오비전은 위성영상 데이터를 AI 기술 기반으로 분석을 진행하고, 분석 결과를 가공해 시각화하는 소프트웨어다. 관심 지역의 효과적인 모니터링을 지원하기 위해 △객체 검출 △객체 구분 △변화 탐지 △분석 보고서 생성 △이상 징후 알람 등을 제공한다.

    오비전은 위성으로 촬영한 영상 데이터의 분석 가치를 올리는 데 기여하고 있다. 글로벌 위성영상 공급 기업인 플래닛(Planet Labs), 막사(Maxar Technologies)와 파트너 협약을 통해 초해상화, 변화 탐지 등 AI 기술로 데이터 분석 가치를 높이고 있다. 이 기술은 국방, 농업, 금융, 인프라 산업 등 모니터링이 필요한 다양한 곳에 상용화되고 있다. 일례로 오비전을 활용하면 위성 영상으로 촬영한 북한 영상을 시기별로 변화를 분석해 미사일 발사 여부 등의 도발 징조를 찾아낼 수 있다.

    조영훈 SIA 오비전 기획 총괄(팀장)은 “이번 GS 인증 획득은 오비전에 대한 안정성과 신뢰성을 인정받은 것”이라면서 “앞으로 전략적 분석이 필요한 지역에 대한 의사결정 자료를 제공하는 플랫폼 환경을 민간과 공공에 선보여 다양한 관측 요구에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