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헬스

서울아산병원, 인튜이티브사 로봇수술 국제 교육기관으로 지정

기사입력 2023.11.21 10:26
  • 서울아산병원 로봇수술센터가 로봇수술 기기 제조사인 인튜이티브사로부터 로봇수술 국제 교육기관인 ‘에피센터(Epicenter)’로 최근 지정됐다고 21일 밝혔다.

  • 서울아산병원 의료진과 인튜이티브사 관계자가 에피센터 현판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왼쪽 네번째부터 서울아산병원 산부인과 박정열, 대장항문외과 윤용식, 산부인과 이사라 교수) /사진 제공=서울아산병원
    ▲ 서울아산병원 의료진과 인튜이티브사 관계자가 에피센터 현판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왼쪽 네번째부터 서울아산병원 산부인과 박정열, 대장항문외과 윤용식, 산부인과 이사라 교수) /사진 제공=서울아산병원

    에피센터는 로봇수술 기기 조작숙련도 및 누적 수술 건수 등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병원에 지정되며, 전 세계 의료진을 대상으로 수술 참관 및 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서울아산병원은 부인암·부인과 질환·직장암 등 대장암 로봇수술 실적과 수술기법을 인정받아 산부인과와 대장항문외과가 에피센터로 지정됐다. 특히, 이번에 에피센터로 지정된 산부인과는 지난해 자궁암, 난소암뿐만 아니라 골반장기 탈출증 등 900여 건의 로봇수술을 시행했으며, 대장항문외과는 대장암 등 400여 건을 로봇수술로 시행했다.

    병원 측은 산부인과 박정열·이사라 교수와 대장항문외과 윤용식 교수를 중심으로 로봇수술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윤용식 서울아산병원 로봇수술센터 소장(대장항문외과 교수)은 “서울아산병원은 2013년 아시아에서 네 번째로 로봇수술 트레이닝센터를 개소하며 그동안 전 세계 의료진에게 로봇수술을 교육해 왔다”며 “이번 에피센터 지정으로 기존보다 수준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