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폴스타, 中서 전기 SUV 쿠페 '폴스타 4' 생산 시작… "내년 상반기 국내 출시"

기사입력 2023.11.16 11:28
  • 폴스타 4 / 폴스타코리아 제공
    ▲ 폴스타 4 / 폴스타코리아 제공

    폴스타가 전기 SUV 쿠페 '폴스타 4'의 생산 시작과 함께 올해 말 이전에 중국 내 고객에게 차량 인도가 시작될 것이라고 지난 15일 밝혔다. 중국을 제외한 나머지 시장에서의 폴스타 4 공식 출시는 내년 상반기 내로 계획하고 있으며, 차량 인도 역시 같은 해 이뤄질 예정이다.

    조립 라인에서 양산되는 최초의 폴스타 4는 스노우 색상에 퍼포먼스 팩의 시그니처 스웨디시 골드 디테일을 적용했다. 폴스타 4는 지리 홀딩이 운영하는 항저우만 공장에서 생산되는 첫 번째 폴스타 모델로, 폴스타가 양산한 모델 중 가장 적은 19.4톤에서 21.4톤의 온실가스를 배출한다.

    폴스타 4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었던 것은 친환경 인증을 받은 항저우만 공장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 공장은 국제 재생 에너지 I-REC 수력 발전 인증을 받은 친환경 전기와 공장 지붕에 설치된 태양관 패널 전기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폴스타는 생산 공정에서 유해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수질 오염을 줄이기 위해 화학적 용해 및 반응 처리 과정에서 크롬 미사용, 휘발성 유기 화합물의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수성 페인트 사용, 도장 작업장에서 건조 종이 상자를 분류해 페인트 미스트 제거와 분사 과정의 폐수 발생 제로화 및 공조 에너지 소비 60% 감축, 공장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축열식 소각로와 농축 설비 사용 등이다.

    토마스 잉엔라트 폴스타 CEO는 "폴스타 4는 세계 최고 수준의 디지털 후방 카메라로 가상 리어 윈도우를 적용한 최초의 차량이자 폴스타의 고성능 전기차 라인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모델"이라며, "폴스타는 주요 주주들과 파트너사의 개발 및 제조 전문성을 활용하는 다각화 전략과 자산 경량화 운영 방식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폴스타 4는 올 상하이 오토쇼에서 최초로 공개됐으며, 2025년 하반기부터는 국내 시장과 북미 시장 수출을 위해 한국 부산에서 추가 생산될 예정이다. 또한, 폴스타 4는 폴스타 라인업의 두 번째 SUV로, 폴스타의 콘셉트카에서 처음 선보인 디자인 요소를 반영한 SUV 쿠페이자 현재까지 양산된 폴스타의 차량 중 가장 빠른 모델이다. 이 모델은 크기와 가격 면에서 폴스타 2와 폴스타 3 사이에 위치한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