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다꾸족 잡아라” 유통업계, MZ 겨냥한 마케팅 활발

기사입력 2023.11.03 10:13
  •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다이어리, 핸드폰 등에 자신의 개성에 맞춰 꾸미는 ‘별다꾸’ 트렌드가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인스타그램에서 다이어리 꾸미기를 의미하는 ‘#다꾸’ 해시태그 관련 게시물을 비롯해 유튜브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는 ‘노꾸(노트북 꾸미기)’, ‘폴꾸(폴라로이드 꾸미기)’, ‘신꾸(신발 꾸미기)’, ‘방꾸(방 꾸미기)’ 등 ‘별걸 다 꾸미는’ 콘텐츠가 활발히 공유되고 있다.

    유통업계도 ‘별다꾸’ 트렌드를 반영한 마케팅에 적극 나서고 있다. MZ세대의 꾸미기를 돕는 다양한 굿즈부터 알록달록 예쁘게 꾸민 패키지를 출시하며 이목을 끌고 있다.

    ◇ 오너먼트부터 특별한 크리스마스 패키지까지

    코카콜라는 최근 ‘2023 크리스마스 스페셜 패키지’를 출시하고 특별한 크리스마스 오너먼트를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선보인 ‘2023 크리스마스 스페셜 패키지’는 크리스마스 트리 오너먼트(장식품)를 디자인에 적용해 크리스마스 특유의 따뜻하고 아기자기한 감성을 패키지에 담아낸 제품이다. 크리스마스 상징을 디자인에 효과적으로 담아내 파티 자리에 함께 즐기기도 제격이다.

  • 코카콜라 크리스마스 스페셜 패키지와 대표적인 상징 요소들을 담은 오너먼트 8종 /사진=코카콜라사 제공
    ▲ 코카콜라 크리스마스 스페셜 패키지와 대표적인 상징 요소들을 담은 오너먼트 8종 /사진=코카콜라사 제공

    코카콜라는 스페셜 패키지 출시와 함께 산타클로스, 폴라 베어, 컨투어 보틀 등 코카콜라 브랜드의 대표적인 상징 요소들을 담은 오너먼트 8종을 선보였다. 레드와 그린 컬러를 활용해 크리스마스 감성을 가득 담은 오너먼트는 코카콜라 공식앱 ‘코-크플레이(CokePLAY)’에서 진행되는 이벤트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누구나 간편하게 참여할 수 있다. ‘2023 크리스마스 스페셜 패키지’ 제품 라벨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해 공식앱 ‘코-크 플레이’ 이벤트 페이지에 접속하면 즉석 당첨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다. 추첨을 통해 매일 100명에게 소장 가치가 높은 오너먼트가 랜덤으로 제공된다.

    ◇ 꾸미기 돕는 이색 굿즈도 인기

    꾸미기를 도와주는 다채로운 굿즈 출시도 활발하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11월 2일부터 12월 31일까지 60일간 ‘겨울 e-프리퀀시 이벤트’를 진행한다. 특히 새롭게 추가된 ‘2024 스타벅스 캘린더’는 스타벅스와 함께하는 1년을 일러스트레이터 고봄 작가 특유의 따뜻한 감성의 일러스트로 담아내 인테리어 효과를 줄 수 있다.

  • 스타벅스 코리아, 이디야커피, 던킨(왼쪽부터)
    ▲ 스타벅스 코리아, 이디야커피, 던킨(왼쪽부터)

    이디야커피는 ‘산리오캐릭터즈’와 협업한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인다. 지난 6월 이디야커피X산리오캐릭터즈 시즌 1에 이은 두 번째 협업으로, 산리오캐릭터즈를 활용한 음료와 스낵, MD, 기프트카드 등 다양한 콜라보 상품으로 구성됐다.

    던킨은 인기 애니메이션 캐릭터 ‘도라에몽’을 활용한 11월 이달의 도넛 2종과 굿즈를 출시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11월 이달의 도넛은 ‘도라에몽 초코크림 도넛’, ‘도라에몽 붕어팥 도넛’ 2종으로, 50년 넘게 전 연령층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애니메이션 캐릭터 ‘도라에몽’을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던킨은 이번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도라에몽의 얼굴 모양을 활용한 ‘도라에몽 쿠션’도 함께 공개했다.

    ◇ 소비자 취향 저격하는 패키지 꾸미기

    알록달록 예쁘게 꾸며진 패키지도 눈길을 끈다. 뚜레쥬르는 MZ세대에게 사랑받는 인스타그램 힐링툰 ‘김토끼’로 유명한 지수 작가와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수험생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는 새로운 패키지 제품을 출시했다. 발랄하고 귀여운 김토끼 캐릭터를 활용해 수험생을 격려하는 긍정의 메시지들을 담아낸 제품들로 구성됐다. 최근 10대 등 잘파세대 사이 트렌드로 자리잡은 부적 카드, 띠부씰 등 김토끼 굿즈를 랜덤으로 만나볼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 사진=롯데웰푸드 제공
    ▲ 사진=롯데웰푸드 제공

    농심은 신라면건면 패키지 디자인에 20세기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화가 앙리마티스의 작품 ‘한 다발’을 입힌 한정판 제품을 출시했다.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식탁에 잘 어울리는 꽃을 주제로 한 예술작품 중 대중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앙리 마티스의 ‘한 다발’을 디자인 소재로 선정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롯데웰푸드는 다가오는 빼빼로데이를 앞두고 온라인에서만 구매 가능한 다양한 콘셉트의 컬래버레이션 빼빼로를 선보였다. 온라인 판매 채널별로 ‘빼빼로 프렌즈’, ‘짱구’, ‘디지몬’, ‘산리오’, ‘춘식이’ 등 캐릭터를 활용한 기획 제품과 굿즈를 다양하게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으로 산리오코리아와 협업해 마이멜로디, 쿠로미 등 산리오캐릭터즈를 패키지 전면에 삽입한 ‘산리오캐릭터즈 X 빼빼로’, 만화 속 짱구는 물론 주변 인물들이 알록달록하게 그려져 있어 눈길을 끄는 ‘짱구 X 빼빼로’, 카카오프렌즈 인기 캐릭터 춘식이 이미지를 패키지에 적용한 ‘춘식이 X 빼빼로’ 등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