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낭만 가득한 ‘추억 소환템’ 인기…유통업계, 뉴트로 감성 공략

기사입력 2023.10.17 10:27
  • 올해도 옛 감성을 현대풍으로 재해석하는 뉴트로(New-tro)가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견인하고 있다. 

    뉴트로는 추억을 자극하는 콘텐츠를 활용해 복고 감성은 유지하면서 중장년층에게는 향수를, MZ세대에게는 새로운 재미와 신선함을 안기며 폭 넓은 소비층을 사로잡고 있다. 실제로 지난 몇 년간 쏟아진 수많은 뉴트로 디자인은 이색적인 경험과 유니크함을 추구하는 MZ세대의 사랑을 듬뿍 받으며 하나의 독보적인 유행으로 자리했다. 

    유통업계는 뉴트로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며 익숙함과 신선함이 합쳐진 복고 감성의 굿즈와 프로모션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 테이스터스 초이스 오리지널 50g 디자인 무선 이어폰 케이스 /사진=롯데네슬레코리아
    ▲ 테이스터스 초이스 오리지널 50g 디자인 무선 이어폰 케이스 /사진=롯데네슬레코리아

    롯데네슬레코리아는 80년대 한국 커피 시장에 돌풍을 일으키며 오랜 기간 사랑을 받아온 ‘테이스터스 초이스’의 오리지널 디자인을 재현한 무선 이어폰 케이스 2종을 출시했다. 뉴트로한 감성을 즐겨 찾는 MZ세대를 비롯한 다양한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재미와 즐거움을 선사하고자 출시된 테이스터스 초이스 무선 이어폰 케이스는 버즈 프로, 에어팟 프로 두 가지 제품 디자인으로 선보였다. 케이스는 뚜껑이 분리되는 구조로 쉽게 열고 닫을 수 있으며, 테이스터스 초이스 특유의 아날로그 감성이 느껴지는 로고로 임팩트를 준 디자인이 특징이다.

    롯데네슬레코리아는 이마트24 및 세븐일레븐 편의점에서 테이스터스 초이스 오리지널 소용량 유리병 타입(50g) 제품 2개 구매 후 경품 응모 시 선착순으로 이어폰 케이스를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 이마트 더 리미티드.
    ▲ 이마트 더 리미티드.

    이마트는 물가 안정 기여를 위한 연중 프로젝트 ‘더 리미티드’ 4차 상품을 레트로 콘셉트로 선보인다. 카테고리별 인기 브랜드의 출시 초기 디자인을 활용한 레트로 콘셉트의 이번 기획전은 가공식품과 신선식품을 포함해 총 54개의 품목으로 구성됐다. 특히 탄산음료 인기 브랜드인 코카콜라와 칠성사이다 ‘더 리미티드’ 상품을 비롯해 20~30년 전 단종된 추억의 미미/쥬쥬 인형 4종을 한정수량으로 재출시하며 추억과 재미를 더했다. 

    삿포로 맥주는 독특한 디자인과 레트로한 감성으로 맥주 매니아들에게 관심을 받았던 삿포로 실버컵을 재출시했다. ‘실버컵이즈백(Silver cup is back)’이라는 콘셉트로 돌아온 삿포로 실버컵은 고급스럽고 깔끔한 패키지 디자인과 680ml의 편리한 대용량 사이즈가 특징이다. 특히 실버컵은 지난 7월 삿포로 팝업스토어에서 진행된 실버컵 각인 서비스와 홍대 티팩토리 전시 참여로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9월 편의점 4개사에 재출시 되자마자 초도 물량이 완판되는 등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세븐일레븐은 최근 ‘할매니얼(할머니+밀레니얼의 합성어, 전통 디저트를 즐기는 젊은 세대)’, ‘얼먹(살짝 얼려 먹는 문화)’ 등 최신 간식 트렌드를 반영한 디저트 상품을 출시했다. 버터 크로와상 생지를 누룽지처럼 얇게 눌러 바삭하게 구워낸 ‘크룽지’와 부드러운 빵 반죽 사이에 달콤한 백두 앙금을 넣은 ‘왕만쥬’, 약과와 함께 전통과자 유행에 한몫을 한 수제 오란다 2종 등 ‘을지로양과자’ 디저트 총 4종으로 만나볼 수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