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톰 행크스 “광고 속 내 얼굴은 가짜…AI로 만든 것”

  • 메타리즘
기사입력 2023.10.04 10:22
소셜미디어 통해 AI 광고에 대한 위험성 경고
  • (사진제공: 톰 행크스 인스타그램 캡처)
    ▲ (사진제공: 톰 행크스 인스타그램 캡처)

    미국 할리우드의 유명 배우 톰 행크스가 인공지능(AI)이 만든 자신의 이미지가 동의 없이 광고에 쓰이고 있다고 팬들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2일(현지시간) CNN 방송 등 외신에 따르면 행크스는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조심하라! 나의 AI 버전으로 치과 보험을 홍보하는 영상이 있다”며 “나는 그 광고와 아무 관련이 없다”고 게시했다.

    행크스는 글과 함께 올해 67세인 자신의 실제 모습보다 젊은 시절의 사진을 첨부했다. 

    지난 7월부터 헐리우드 배우들이 파업에 나선 이유 중 하나도 AI의 문제다. AI가 가상 배우들을 만드는 기술을 훨씬 쉽고 저렴하게 만들어 배우의 일자리가 뺏길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할리우드 배우·방송인 노동조합(SAG-AFTRA)은 제작사들이 공정한 보상 없이 AI 기술로 연기자들의 일자리를 없애고 싶어 한다고 주장한다.

    행크스는 최근 한 팟캐스트에 출연해 배우의 유사성(likenesses)을 지적재산으로 보호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제 누구나 AI, 딥페이크(특정 인물의 얼굴 등을 영상에 합성) 기술로 나이에 상관없이 자기 모습을 재현할 수 있다”며 “내가 내일 버스에 치여 크게 다치더라도 내 연기는 계속될 수 있다”고 말했다.

    뉴욕타임스(NYT)는 행크스가 이 광고와 관련해 법적 조처를 하거나 삭제를 요구할 계획이 있는지 그의 대리인에게 물었지만 답변받지 못했다고 전했다.

  • 메타리즘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