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유튜브, 구독자 100만 명 이상 보유한 한국 채널 800개 이상

기사입력 2023.09.22 13:20
  • 구독자 100만 명 이상을 보유한 국내 유튜브 채널이 800개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동영상 커뮤니티 유튜브는 한국 서비스 15주년을 기념해 21일 서울시 중구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구글 포 코리아(Google for Korea) 2023’ 행사를 개최했다.

  • 제 3회 ‘구글 포 코리아’ 행사장에는 유튜브의 한국 15주년을 축하하는 크리에이터들의 축하메세지와 영상으로 채워진 미디어 월이 선보였다. /이미지 제공=유튜브
    ▲ 제 3회 ‘구글 포 코리아’ 행사장에는 유튜브의 한국 15주년을 축하하는 크리에이터들의 축하메세지와 영상으로 채워진 미디어 월이 선보였다. /이미지 제공=유튜브

    '디지털 혁신과 K-콘텐츠 수출을 지원하는 구글의 역할'을 주제로 펼쳐진 이날 행사에서 구글은 한국 콘텐츠의 성과를 조명하고,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한 파트너로서 생생한 협업 사례를 공유했다.

    유투브는 2008년 1월 한국어 페이지를 처음 선보인 이후 15년간 국내 창작자들이 한국의 문화와 콘텐츠를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무대로 자리매김했다고 전했다. 이어 글로벌 트렌드의 중심이 된 K-팝과 K-뷰티를 비롯해 고유명사로 자리 잡은 ‘먹방', 언어의 장벽을 뛰어넘어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K-애니메이션 등이 유튜브와 함께 성장한 K-콘텐츠의 대표 격이라고 소개했다.

    유튜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800개 이상의 한국 기반 유튜브 채널이 구독자 100만 명 이상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대비 25% 증가한 수치다. 또한, 한국 기반 유튜브 채널의 동영상 시청 시간 중 30% 이상이 해외에서 발생하는 등 글로벌 무대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거텀 아난드(Gautam Anand) 유튜브 아태지역 부사장은 “많은 한국의 크리에이터와 아티스트들이 전 세계적인 문화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고, 지난 15년간 이들이 거둔 놀라운 성과에 유튜브도 일조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유튜브는 앞으로도 한국의 크리에이터 커뮤니티를 지속 지원해 K-콘텐츠가 더 많은 성과를 이루고,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더욱 사랑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