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추석 선물세트 인기”…가성비부터 프리미엄 등 다양한 소비 수요로 증가세↑

기사입력 2023.09.20 06:49
  • 민족 대명절 추석을 맞아 소비자의 다양한 취향을 저격하기 위한 선물세트가 주목받고 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의 추석 선물세트 매출이 지난해 추석 매출 대비 2배 이상 급증했다. 편의점 GS25는 지난 8월 24일부터 이달 15일까지 지난해 추석 동기간과 비교 분석한 결과, 추석 선물세트 매출이 105.5% 신장했다. 특히, 지난 8일까지 104종의 추석 선물 세트를 대상으로 진행한 사전 파격 행사 매출이 지난해 추석 행사 대비 무려 166.7% 급증하며 전체 명절 실적 급증을 견인했다. 고물가 등의 여파로 최대 50% 이상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사전 행사에 구매 수요가 폭발적으로 집중됐다는 분석이다.

  • 손님이 축산 세트를 구매하고 있다. /사진=GS25 제공
    ▲ 손님이 축산 세트를 구매하고 있다. /사진=GS25 제공

    가장 높은 매출 신장률을 기록한 상품은 축산 세트로 172.9% 끌어 올렸다. 또한, 이색 명절 선물세트 수요가 크게 확대되면서 골드 상품, 여행 숙박권 등도 기대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달 15일까지 골드 상품 13종은 무려 7억여원을 기록했고, 여행 숙박권(사이판, 제주) 2종의 경우 4000여만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역대급 추석 실적에 힘을 보탰다.

    GS25 관계자는 “고객 니즈를 적극 반영한 추석 선물세트 구성과 파격 행사에 힘입어 역대급 명절 선물세트 매출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귀성객, 혼추족 등 명절 연휴 늘어나는 다양한 소비 수요를 고려한 매장 준비 작업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통업계는 추석 대목을 맞아 소비자의 다양한 취향을 저격하기 위한 이색 선물세트를 출시하고 있다. 정식품은 지난 8월 창립 50주년을 맞이해 이색적인 맛의 ‘녹차 베지밀’을 재출시했다. 두유의 고소한 맛에 은은한 녹차 향을 더했다. 뿐만 아니라 ‘베지밀 5060 시니어 두유’, ‘베지밀 에이스 저당 두유’ 등 다양한 취향에 따라 구성된 추석 선물세트도 마련했다.

  • 정식품 선물 세트, 던킨  ‘추석 선물세트’ 5종
    ▲ 정식품 선물 세트, 던킨 ‘추석 선물세트’ 5종

    SPC 던킨은 ‘추석 선물세트’ 5종을 출시하고 지난 15일부터 사전 예약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추석 선물세트 5종은 드립백 커피 선물세트, 드립백 커피 틴세트, 던킨스틱커피(120개입), 쿠키&약과 드립백 선물세트, 쿠키&약과 선물세트로 구성했다. 던킨의 ‘허니 글레이즈드 약과’와 ‘달고나 츄이스티 약과’도 추석 선물세트로 만나볼 수 있다. 약과 세트는 12개입, 24개입, 45개입으로 출시되며 패키지는 민화 일러스트레이터 윤다솜 작가와 협업해 제작했다.

    배스킨라빈스는 매년 전통 간식을 재해석해 명절마다 선물세트를 선보이고 있다. 올 추석에는 흑임자 아이스크림을 모찌로 감싼 ‘아이스 모찌 흑임자 라떼’, 고구마 아이스크림을 쫀득한 모찌로 감싼 ‘아이스 모찌 고구마 라떼’ 등 아이스 모찌 2종을 선보인다. 단품 구매도 가능하며, 3개 구매 시 추석 선물 전용 박스에 담아 제공된다. 신제품 ‘미니 아이스 마카롱 세트’도 출시했다.

    탐앤탐스는 추석 명절을 맞아 베스트셀러 제품들로 꾸려진 ‘추석 선물세트’ 5종을 출시했다. 이번 추석 선물세트는 인기 캐릭터 ‘펭수’와의 컬래버레이션 출시 이후 품절 대란을 일으켰던 ‘탐앤펭수 밀크 머그’, 탐앤탐스 대표 상품인 스틱커피 ‘페니하우스’ 등 수요가 높은 MD제품을 중심으로 엄선했다.

    동원 F&B는 화학적 재활용 폐플라스틱을 활용한 트레이로 포장한 추석선물세트를 선보였다. 선물세트에 화학적 재활용 플라스틱을 적용한 것은 국내 식품업계에서 동원 F&B가 처음이다. 이번 추석선물세트는 ‘친환경’에 중점을 둔 5종의 콘셉트로 기획·출시됐다.

    골든블루는 추석을 맞아 ‘골든블루 선물 세트’ 2종을 한정 출시했다. ‘골든블루 사피루스 세트’, ‘골든블루 다이아몬드 세트’ 등 총 2종으로 차별화된 패키지와 함께 세트 별로 특별한 술잔을 제공한다. 골든블루 사피루스 세트는 이전에 출시했던 세트의 경우 온더락 글라스를 제공했지만 최근 하이볼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하이볼 글라스를 패키지에 담았다.

    현대백화점은 다양한 홈스토랑(홈+레스토랑) 선물세트가 일부 품목은 조기 품절됐다고 밝혔다. 홈스토랑 세트는 간편식부터 유명 셰프의 레시피를 담은 프리미엄 식품 선물세트까지 80여 종을 마련했다. 정육은 지역 맛집의 대표 메뉴를 가정 간편식(HMR) 제품으로 만든 ‘모두의 맛집’을 선보인다. 대표 상품은 1세대 BBQ 전문점 ‘로코스’의 ‘BBQ 백립 세트’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