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실패 없는 휴가 위해 알아둬야 할 여행 플랫폼 5선

기사입력 2023.08.30 14:40
  • 사진출처=픽사베이
    ▲ 사진출처=픽사베이

    9월 말 추석에서 10월 초까지 이어지는 황금연휴 기간에 여행을 준비하는 이들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와 여당이 10월 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것을 검토 중이라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추석연휴 기간 중 9월 29일과 30일, 양일간 출발하는 해외여행을 예약한 인원이 크게 늘었다.

    참좋은여행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8월 28일 하루 동안 총 6,066명의 예약이 들어왔는데, 이 중 추석연휴 기간인 9월 29일과 30일 출발 여행상품을 예약한 인원이 361명으로 6%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숫자는 일주일 전 월요일인 8월 21일 예약자 중 9월 29일과 30일 출발 여행상품 예약자 181명과 비교하여 99% 늘어난 것이다.

    황금연휴 기간을 끼고 국내외 여행을 떠나는 이들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휴가를 알차게 보내는 데 도움을 주는 IT 기반 서비스들이 주목받고 있다. 

    유명 맛집 예약 및 웨이팅 플랫폼부터 인공지능(AI) 기반 맞춤 여행 일정 추천 서비스, 특별한 감성의 숙소 큐레이션, 이색 체험 프로그램까지 실패 없는 휴가를 보내기 위한 여행 플랫폼을 모아봤다.

    예약부터 웨이팅까지 모바일로 通한다


    지난 6월에는 캐치테이블의 지역별 맛집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신규 서비스 ‘관심지역 설정’ 기능을 선보인 바 있다. 국내 5대 광역시를 비롯해 서울, 경기, 제주, 강원 등 전국을 포괄하고 있어 고객이 설정한 지역 및 GPS 상 고객 위치를 추적해 가까운 맛집을 추천한다.

  • 여행지에서는 시간 단위로 계획을 세우는 이들이 많은 만큼 캐치테이블 웨이팅 역시 여행객들의 단골 서비스로 활용도가 높다. 웨이팅 서비스는 매장 도착 전 실시간으로 대기 등록을 할 수 있어 낭비하는 시간을 줄이고 효율적인 여행을 돕는다.

    AI가 추천하는 나만의 맞춤 여행


    관광명소 추천부터 일정 등 여행 계획을 돕는 AI 서비스도 눈길을 끈다. 인터파크트리플이 운영하는 초개인화 여행 플랫폼 ‘트리플’은 AI 기술을 기반으로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을 반영한 최신 여행 정보 및 상품, 일정을 다양하게 추천해 준다.

  • 지난 5월에는 AI 언어모델 GPT를 접목한 추천 여행일정 요약 서비스를 선보여 여행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해당 서비스는 트리플의 초개인화 일정 추천 AI 기능에 GPT를 연동, 일자별로 여행지의 특징, 관광명소 등 상세 여행 계획을 요약, 설명해줘 쉽고 빠르게 일정을 정리할 수 있다. 특히 트리플은 개인의 취향과 실제 실행 가능성을 고려해 직관적인 계획을 제안하는 것이 특징으로, ‘여행일정 추천받기’ 기능을 통해 여행 지역 및 기간, 동행자부터 선호하는 여행 스타일 및 일정 등 고객의 선택에 맞춘 계획을 추천해주는 만큼, 편리한 여정을 돕는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다.

    숏폼 영상으로 여행 정보 얻고 수익까지 창출한다


    ‘트립비토즈’는 일반적인 여행 예약 플랫폼과 달리, 사용자가 직접 올리는 ‘숏폼’ 영상 콘텐츠를 통해 여행지를 추천해 주는 OTA다. 여행지 탐색부터 숙소 예약, 여행 경험 공유까지 여행의 전 과정을 한 곳에서 경험할 수 있다.

  • 특히 여행을 기록하면서 보상까지 받을 수 있는 T2E(Travel to Earn) 시스템을 구축해 MZ세대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사용자들은 직접 촬영한 숏폼 영상을 앱에 공유하고, 다른 사용자들의 반응을 얻어 '랭킹'을 올릴 수 있다. 이렇게 랭킹을 올려 '랭커'가 되면 트립비토즈 앱에서 숙소 예약에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트립캐시'를 보상받을 수 있다. 최근에는 해외 결제가 가능한 글로벌 사이트를 오픈하고 전 세계 여행자가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도약하고 있다.

    숙소 큐레이션 통해 차별화된 스테이를 선사


    스테이폴리오는 ‘머무름 자체가 여행이 되다’를 모토로 큐레이션한 숙소를 소개하는 숙박 예약 플랫폼으로, 누구나 머무는 숙박 시설이나 최저가 숙소가 아닌, 개인의 취향과 감성에 맞춰 숙박 공간을 제안한다.

  • 한옥을 비롯해 제주 전통 돌집, 캐빈 등 아웃도어 스테이 등 다양한 형태의 고품격 숙소를 큐레이션하는 스테이폴리오는 이색 경험을 추구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스테이폴리오는 웹진 형태로 다양한 숙소를 감각적으로 소개하며 숙소가 가진 이야기와 가치를 심도있게 전달하며 여행객들에게 ‘특별한 머무름’을 선사하고 있다.

    요가 클래스, 커피농장 체험 등 이색 여행 경험 제공하는 플랫폼


    프립(FRIP)은 아웃도어, 스포츠, 원데이클래스, 여행상품 등 다양한 여가생활을 제공하는 호스트 기반의 취미 여가 플랫폼으로, 강원도와 제주도, 부산 등 각 로컬 지역의 숨겨진 야외활동 포인트 및 체험 프로그램을 발굴, 기획해 상품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 최근에는 강원도관광재단과 함께 ‘취미하이패스 강원ROAD’ 기획전을 통해 강원도에서만 즐길 수 있는 △미식 △커피 △예술 △환경 △사진 △캠핑 △트레킹 등 7가지 테마의 취미여행 프로그램을 공동 기획해 선보였다. 또한 지난 1일에는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어촌공사와 함께 △담양 커피농장 체험 △영월 예밀 와이너리 투어 △원주 카파슬로우 요가 클래스 등을 체험해볼 수 있는 ‘농촌체험 페스타’ 기획전을 여는 등 이색 관광 콘텐츠를 통해 특색 있는 여행 프로그램을 다채롭게 제안하고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