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르쉐 718 라인의 최상위 모델 '718 카이맨 GT4'는 미드 엔진 스포츠카다. 지난해 9월 국내 출시한 이 모델은 고도의 민첩성과 강력한 출력으로 주행의 즐거움을 강조한다.
노란 색상의 외관은 도로 위 시선을 한눈에 사로잡는다. 또한, 718 고유의 세련된 곡선의 실루엣을 고스란히 이어가면서도 대담하고 과감한 스타일이 돋보이는 바디킷이 더해졌다.
-
특히 더욱 향상된 에어로다이내믹(공기역학)이 눈에 띈다. 항력에 어떤 영향도 끼치지 않으면서 기존 모델 대비 약 50%의 추가 다운포스를 추가로 발생하도록 설계했다. 다운포스는 공기역학 설계를 통해 차체를 노면 쪽으로 누르는 힘으로, 다운포스가 증가하면 고속 안정성이 높아진다. GT 스타일에 최적화된 전면부는 커다란 프런트 스포일러 립과 프런트 휠을 따라 흐르는 공기의 흐름을 완화하는 이른바 에어 커튼으로 에어로다이내믹 밸런스를 유지했다.
새롭게 디자인된 싱글 챔버 아치 리어 사일런서는 에어로다이내믹 효율성을 개선했다. 싱글챔버 리어 머플러는 리어 액슬 다운포스의 30%를 차지하는 기능성 디퓨저를 위한 공간을 만들어 낸다. 고정식 리어 윙 또한 기존 모델 대비 20% 더 많은 다운포스를 발생시키며 높은 효율성을 제공한다.
-
실내는 스포티한 드라이빙에 집중할 수 있게 했다. 718 고유의 깔끔한 대시보드 구성과 세 개의 클러스터, 그리고 작고 세련된 디스플레이 패널이 자리한다. 여기에 스티어링 휠 12시 방향에 노란색 디테일, 그리고 곳곳에 적용된 손바느질 느낌의 노란색 스티치 및 경량 소재들이 드라이빙의 기대감을 더한다.
레이싱카처럼 몸을 지지하는 버킷 시트도 적용했다. 2인승 구조로 앞뒤로 움직일 수 있으며 등받이 각도는 조절할 수 없다. 오직 달리는 기능에만 집중한 결과다. 스티어링 휠은 그립감이 좋고, 시트는 착좌감이 뛰어나다. 공조 장치와 드라이브 모드 등 버튼도 편리한 위치에 배치해 조작 용이성을 높였다.
-
파워트레인은 새롭게 개발된 4리터 6기통 박서 엔진과 7단 PDK가 탑재돼 최고출력 428마력, 최대토크 43.9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 시간은 3.9초, 최고속도는 시속 302km다. 복합 연비는 7.6km/l다.
시동은 버튼이 아닌 왼쪽에 자리한 키 박스를 돌리면 된다. 시동을 걸면 엔진 소리가 웅장하게 뿜어져 나와 운전자로 하여금 달리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한다. 718 카이맨 GT4 차체 후방에 자리한 자연흡기 엔진은 911 카레라의 박서 엔진을 기반으로 개발해 매력적인 사운드를 선사한다. 포르쉐는 718 카이맨 GT4를 개발할 때 선형적인 출력 상승 및 GT 엔진 특유의 즉각적 응답성을 통해 자연흡기 엔진 특성을 강화했다. 최대 8000rpm에 달하는 높은 엔진 회전을 통해 독보적인 박서 엔진의 사운드를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인위적인 가상 엔진음과 배기음을 만들어 내는 다른 스포츠카와 달리 엔진 사이클이 작동하는 순수한 기계음이 매력적이다. 버튼을 눌러 소리를 줄이거나 키울 수도 있다.
-
또한, 경량화를 거쳐 1485kg에 불과한 공차중량과 2475mm에 불과한 짧은 휠베이스, 400마력이 넘는 자연흡기 엔진이 맞물리면서 가속 페달과 스티어링 휠을 조작하는 만큼 경쾌하면서도 민첩하게 질주한다.
최적화된 고성능 GT 섀시는 뛰어난 코너링 성능으로 달리는 즐거움을 배가했다. 더 정교해진 경량 스프링 스트럿과 프런트 및 리어 액슬의 구조는 모터스포츠에 기반하고 있으며, 섀시의 직접 연결부는 부분적인 볼 조인트로 이루어졌다. 이로 인해 차체가 탄탄하다. 기존보다 10mm 더 낮아진 서스펜션의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 댐핑 시스템은 무게 중심을 낮추고 횡방향 성능을 높이는 데 일조한다.
주행 모드는 전형적인 GT 모델의 특성을 지니며 PDK 스포츠 버튼을 사용해 최대 성능을 프로그래밍해 오토매틱 셀렉터 레버로 풍부한 감성의 GT 경험을 강조한다. 스포츠 모드로 선택하면 엔진음은 더 웅장하면서 날카로워지고, 속도는 거침없이 올라간다. 어떠한 엔진 회전 구간 대에서도 굴곡 없이 뛰어난 성능과 부드러운 구동을 이끌어내며 레이싱 DNA의 진정한 면모를 느낄 수 있다.
강력한 브레이크와 최상의 접지력을 제공하는 초고성능 타이어도 강점이다. 718 카이맨 GT4의 고성능 브레이크 시스템은 대형 알루미늄 모노블록 고정식 캘리퍼 브레이크 덕분에 서킷 주행에 적합한 일관된 제동력을 발휘한다. 포르쉐 세라믹 컴포지트 브레이크(PCCB)는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
718 카이맨 GT4는 피에조 인젝터가 적용돼 더 효율적으로 바뀌었다. 피에조 인젝터는 연료 분사 프로세스 당 최대 5회까지 연료를 분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배기가스의 완전 연소가 이루어지며, 2개의 공명 플랩이 장착된 가변 흡기구 시스템이 실린더 안의 가스 교환을 최적화한다.
포르쉐 스태빌리티 매니지먼트(PSM)는 더 정확하고 정밀하게 작동하며, 두 단계를 통해 선택적으로 비활성화할 수 있다. 기계식 리어 디퍼렌셜 록이 장착된 포르쉐 토크 백터링(PTV)은 종방향 및 횡방향 다이내믹, 코너링 성능, 주행의 즐거움을 더욱 강화한다. 리어 스틸 롤 바를 포함하는 클럽 스포츠 패키지 옵션도 함께 제공된다.
718 카이맨 GT4의 부가세 포함한 판매 가격은 1억3870만원이다.
-
- ▲ 미드 엔진 스포츠카 ‘포르쉐, 718 카이맨 GT4’
- 성열휘 기자 sung12@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