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롬바이오가 신규 지방 유래 줄기세포 분리 방법 및 동결 보존액 개발 등 연구 성과에 대한 논문이 SCI 국제학술지에 등재됐다.
건강기능식품 전문 기업 프롬바이오는 세포 재프로그래밍 메커니즘, 기술 및 응용 분야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국제 저명 학술지 ‘Cellular Reprogramming’에 자사의 연구 논문이 등재됐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등재 논문에는 비효소적인 방법으로 지방 유래 줄기세포 분리하는 새로운 방법이 소개되었다.
-
사측에 따르면, 해당 방법은 지방조직에서 줄기세포가 자연적으로 이동해 나오는 기술로 미국 FDA가 규정한 세포 특성을 변화시키지 않는 ‘최소한의 조작’을 준수하기 때문에 세포치료제 개발에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또한, 줄기세포 분리할 때 상하부 구조의 이중웰을 사용하여 오염 확률을 크게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
이번 논문에는 펙틴과 알라닌으로 구성된 세포 동결 보존액 개발 성과 내용도 포함되었다. 해당 조성물로 동결시킨 세포를 다시 해동하면 세포 생존율이 높아지고 특성 유지가 가능한 것이 큰 특징이다. 기존 표준 동결보존액에 들어있는 동물 유래 혈청(FBS)과 다이메틸설폭사이드(DMSO)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비용 절감 및 독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프롬바이오 심태진 대표이사는 “지금까지 쌓아온 기술력을 SCI 국제학술지에 올림으로써 프롬바이오의 발전 가능성을 다시 한번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다”라며, “탈모치료제 개발 가속하여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더 나아가 글로벌 바이오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프롬바이오는 앞으로 자사가 보유한 독자 기술들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탈모치료제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특히 세포 배양 용기를 이용해 지방 유래 줄기
- 김정아 기자 jungya@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