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휴가철 액티비티 인기! 무더위 속 건강한 운동 방법은?

기사입력 2023.07.06 17:41
  •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휴가와 운동을 동시에 즐기는 이가 늘고 있다. 한 액티비티 플랫폼이 MZ세대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휴가지에서 액티비티를 즐길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72.4%로 나타났다. 이 중 28.8%는 액티비티를 먼저 고려한 여행 일정을 계획하고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더운 날씨 속 장시간 운동을 하게 되면 체내 수분과 전해질, 비타민 등이 땀을 통해 빠져나가 몸이 쉽게 피로해질 수 있다. 이에 허벌라이프가 무더위 속 건강하게 운동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 이미지 출처=픽사베이
    ▲ 이미지 출처=픽사베이

    첫 번째는 자외선 강한 낮보다는 이른 아침이나 저녁에 운동하는 것이다. 여름에 격렬한 운동을 즐기다 보면 높은 기온 때문에 열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체온조절 기능이 떨어져 탈수 등의 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 적절한 체온을 유지하려면 운동 시간대를 잘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가급적 실내에서 운동하되 실외 활동을 계획한다면 하루 중 온도가 높고 자외선이 강한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의 시간대는 피해 운동을 계획하는 것이 좋다.

    여름철 체온 조절을 위해서는 운동 복장에도 신경 써야 한다. 운동하는 동안 우리 몸은 땀 배출을 통해 체온을 조절하는데 통풍이 원활하지 않은 옷을 입고 운동한다면 땀이 증발하지 않아 전해질 수치가 낮아지고 탈수 증상이 생기는 등 운동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 높은 온도에서 운동할 때는 통풍과 열 방출에 뛰어난 기능성 운동복을 입는 것이 좋다.

    마지막은 땀으로 배출되는 수분 보충을 돕는 전해질을 섭취하는 것이다. 우리 몸속 수분은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등 각종 전해질이 일정한 농도로 항상성을 유지하고 있어 전해질과 함께 수분을 섭취하면 손실된 수분이 빠르게 보충할 수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