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갤럭시코퍼레이션, 챗GPT ‘샘 알트만’ 만났다 “AI 규제 필요성 공감”

  • 이형준 기자
기사입력 2023.06.09 14:15
  • 사진=샘 알트만 오픈 AI CEO(위), 최용호 갤럭시코퍼레이션 대표(아래)/ 이한샘 기자
    ▲ 사진=샘 알트만 오픈 AI CEO(위), 최용호 갤럭시코퍼레이션 대표(아래)/ 이한샘 기자

    메타버스 AI 아바타 포털기업 갤럭시코퍼레이션이 ‘챗GPT 아버지’ 오픈 AI CEO 샘 알트만과 만나 생성형 AI의 규제 필요성에 공감, 오픈 AI와의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9일 서울 여의도 63빌딩 그랜드볼륨에서 ‘샘 알트만 OpenAI 대표 간담회’가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샘 알트만을 비롯해 그렉 브로크만 공동 대표, 이영 중기부 장관, 국내 스타트업 대표 2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번 초청은 AI 분야 글로벌 선도기업인 오픈 AI와 국내 기업 간의 교류를 통해 한국의 AI 경쟁력을 제고하고 AI 관련 스타트업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추진됐다. 한국은 샘 알트만이 선택한 17개 도시 중 하나로,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타 방문 국가에서는 진행되지 않았던 스타트업 기업과의 질의응답 시간이 진행돼 눈길을 끌었다.

    최용호 갤럭시코퍼레이션 CHO(최고행복책임자)는 “우리는 배우 김자옥, 듀스 김성재 등 고인이 된 타계 명사들을 AI 기술로 부활시켜 개인의 추억을 AI·디지털화하고 있다”며 “최근 샘 알트만이 전 세계를 순회하며 AI의 규제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는데, AI 기술의 윤리적인 부분 등 규제 방향성에 대한 자문을 얻고 싶다”고 질의했다.

    샘 알트만 오픈 AI CEO는 “AI 기술의 인권 및 윤리적인 규제는 굉장히 어렵고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시스템이 모든 답을 갖고 있진 않다. 아직 규제에 대한 기술이 정립되지 않은 만큼, 시스템을 개발하고 사회적인 대화를 지속하면서 조심스럽게 규제를 정립하고 전개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 사진=이영 중기부 장관(왼), 샘 알트만 오픈 AI CEO(오)/ 이한샘 기자
    ▲ 사진=이영 중기부 장관(왼), 샘 알트만 오픈 AI CEO(오)/ 이한샘 기자

    이영 중소벤처기업부장관도 AI 규제, 저작권 대한 필요성에 공감했다. 이영 장관은 “전 세계적으로 인공지능에 대한 저작권의 범위나 규제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며 “한국도 규제에 대한 기준점을 잡아야 하는 시기로, 정부차원의 노력과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이벤트에서 샘 알트만은 한국 스타트업, 딥테크 기업과의 국제적인 협력을 매우 강조했다. 특히 오픈 AI를 가장 대중적이고 크리에이티브하게 사용하고 있는 나라로 한국을 꼽으며 파트너쉽, 투자에 대한 긍정적인 시그널을 보냈다. 특히 수많은 스타트업 기업에게 ‘지금이 기회고 적기’라며 AI 혁신에 대한 국제적인 협력을 요청했다.

    한편 샘 알트만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접견할 예정이며 갤럭시코퍼레이션은 국내외 아티스트 아바타(AVA) IP 200개 이상을 보유하고 이를 메타버스 아바타로 활용하고 있는 국내 최초의 메타버스 아바타 AI 포털 기업이다. 최근 고인이 된 타계 명사를 AI 기술로 부활시켜 아바타로 선보인 바 있다.

  • 이형준 기자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