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

폭스바겐 MOIA, 자율주행차에 탑승객 관리 시스템 도입

기사입력 2023.05.26 11:25
Apex.AI 소프트웨어 도입… 자율주행 차량 ‘아이디 버즈 AD’ 전용 시스템 고안
  • Apex.AI의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적용된 폭스바겐 MOIA의 자율주행차 아이디 버즈 AD’/Apex.AI
    ▲ Apex.AI의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적용된 폭스바겐 MOIA의 자율주행차 아이디 버즈 AD’/Apex.AI

    폭스바겐 그룹 자회사인 ‘모이아(MOIA)’가 안전한 자율주행 모빌리티 환경 조성을 위해 ‘에이펠스에이아이(Apex.AI)’의 고성능 탑승객 관리 시스템 전문기술을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 

    Apex.AI는 2017년 설립된 글로벌 자율주행 소트웨어 기업이다. 미국 실리콘 밸리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차량 및 모빌리티 시스템을 위한 안전하고 인증된, 개발자 친화적이며 확장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주력 제품은 자동차 등급의 신뢰할 수 있는 실시간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인 Apex.Grace이다.

    이번 협력은 MOIA가 폭스바겐 상용차와 협업을 추진하는 목표, 즉 유럽에서 처음으로 인증되는 ‘서비스로서의 자율주행 모빌리티(Autonomous Driving-Mobility as a Service, AD-MaaS)’ 시스템을 개발하고, 2025년부터 함부르크 도로에서 자율적이고 확장 가능한 통합 승차공유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출시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것이다.

    MOIA는 자율주행 차량인 ‘아이디 버즈 AD(ID.Buzz AD)’에 대한 독자적인 탑승객 관리 시스템 개발을 위해 Apex.AI의 운영체제(OS)를 이용한다. 이를 통해 MOIA는 탑승객과의 상호 작용 대부분을 디지털 방식으로 자동화할 수 있는 최첨단 기술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MOIA는 오는 2025년 폭스바겐 상용차(VWCV)와 협력해, 자율 승차 공유서비스를 일반에 공개할 예정이다.

    MOIA의 독자적인 탑승객 관리 시스템은 자율 모빌리티 서비스의 보조 운전자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 시스템은 차량에 긴밀히 통합돼, 차량 내부의 안전 모니터링 시스템에 액세스할 수 있다. 또 도어 개폐를 대신하거나 필요한 경우 차량 내부의 다양한 보조 기능들을 제어해 항상 탑승객의 편안하고 안전한 차량 이용을 보장한다.

    사샤 마이어 MOIA CEO는 “고성능 탑승객 관리 시스템은 이용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지능형 자율주행차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한 핵심 전제 조건”이라며 “Apex.AI 미들웨어를 활용해 개발된 MOIA의 탑승객 관리 시스템은 이를 위한 이상적인 토대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얀 베커 Apex.AI는 “Apex.Grace와 Apex.Ida로 구성되는 우리 운영체제는 MOIA의 탑승객 관리 시스템 활용 사례들을 위한 완벽한 기반을 제공할 것”이라며 “MOIA와의 이번 파트너십은 상호 발전의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