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메타, 자체 설계 AI 칩 공개 “추천 알고리즘 강화”

  • 메타리즘
기사입력 2023.05.19 14:06
MSVP, MTIA 두 개의 칩 공개… 메타버스·생성형 AI 작업에 활용
  • (사진제공: 셔터스톡)
    ▲ (사진제공: 셔터스톡)

    메타버스 모회사 메타플랫폼이 18일(현지시간) 인공지능과 동영상 처리 작업을 지원하는 자체 설계 반도체 칩을 공개했다.

    메타가 자체 설계 칩을 공개한 것은 처음으로, 3차원 가상 세계 메타버스와 함께 AI 개발도 주력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된다.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는 지난달 1분기 실적 발표 후 “메타는 수년 동안 AI와 메타버스에 집중해 왔으며, 두 가지 모두에 집중할 것”이라고 선언한 바 있다.

    이날 온라인 설명회에서 공개한 칩은 적은 에너지로 동영상을 전송하는 MSVP(Meta Scalable Video Processor)와 AI 관련 작업을 지원하는 MTIA(Meta Training and Inference Accelerator)다.

    MTIA는 다량의 데이터로 학습한 AI 모델이 예측하거나 행동할 때 적절한 추론을 지원한다. MSVP는 하루 40억 개의 동영상을 처리하는 작업을 수행하며,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동영상을 올릴 때 사용한다.

    이날 공개된 두 개의 칩은 메타가 자체 개발한 AI 소프트웨어 ‘파이토치(Pytorch)’에 접목돼 메타버스뿐만 아니라 생성형 인공지능 작업에도 활용 예정이다.

    알렉시스 비욜린 메타 인프라 담당 부사장은 “AI 추론 칩은 소셜미디어 이용자에게 콘텐츠와 광고 표시에 이용되는 메타의 추천 알고리즘을 강화하는 데 이용된다”고 설명했다.

  • 메타리즘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