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재규어랜드로버, 모던 럭셔리 전동화 미래 가속화… "재규어, 새로운 전략으로 2025년 국내 복귀"

기사입력 2023.05.18 21:06
  • 레너드 후르닉 재규어랜드로버 최고 사업 책임자가 18일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시그니엘 서울에서 리이매진 전략과 향후 한국 시장 계획을 발표했다. /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제공
    ▲ 레너드 후르닉 재규어랜드로버 최고 사업 책임자가 18일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시그니엘 서울에서 리이매진 전략과 향후 한국 시장 계획을 발표했다. /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제공

    재규어랜드로버가 리이매진 전략으로 향후 5년간 25조원을 투자한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는 18일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시그니엘 서울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리이매진 전략과 향후 한국 시장 계획에 대한 청사진을 내놨다.

    이날 레너드 후르닉 재규어랜드로버 최고 사업 책임자는 2030년까지 재규어랜드로버를 전기차 주도의 모던 럭셔리 자동차 회사로 포지셔닝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리이매진 전략에 대한 사업 방향성을 확고히 했다. 또한, 2025 회계연도까지 순 현금 흐름 흑자, 2026년까지 두 자리 수의 영업이익(EBIT)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고 밝혔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로빈 콜건 대표 역시 리이매진 전략에 따른 전동화 파워트레인 라인업 확장, '하우스 오브 브랜드(House of Brand)' 전략 도입, 모던 럭셔리 브랜드로 재규어의 재탄생 등이 포함된 한국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 레너드 후르닉 재규어랜드로버 최고 사업 책임자가 18일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시그니엘 서울에서 리이매진 전략과 향후 한국 시장 계획을 발표했다. / 성열휘 기자
    ▲ 레너드 후르닉 재규어랜드로버 최고 사업 책임자가 18일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시그니엘 서울에서 리이매진 전략과 향후 한국 시장 계획을 발표했다. / 성열휘 기자

    먼저 재규어랜드로버는 리이매진 전략으로 향후 5년간 한화 약 25조원(150억 파운드)을 투자해 2030년도까지 전기차 주도의 모던 럭셔리 브랜드로 전환할 계획이다.

    재규어랜드로버는 영국에 위치한 헤일우드 공장을 전기차 전용 제조 시설로 전환하고 2024년 공개될 모던 럭셔리 전기 레인지로버를 필두로 한 차세대 전동화 로드맵을 제시했다. 전기 파워트레인이 장착된 최초의 차세대 중형 모던 럭셔리 SUV는 레인지로버 제품군이 될 것이며 2025년 출시할 계획이다.

    또한, 자동차 시장에서 전동화 추세가 가속화됨에 따라 재규어랜드로버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전기화 모듈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랜드로버 전기차를 생산할 계획이다. 내연기관(ICE), 하이브리드, 전기(BEV) 옵션을 제공하는 레인지로버 및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기반이 되는 MLA 플랫폼을 유지한다.

    새로운 재규어는 독자적인 아키텍처인 재규어 전동화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제작된다. 새로운 플랫폼 전략을 통해 재규어랜드로버는 탄소 중립 목표를 향해 각기 다른 속도로 변동하고 있는 전 세계 시장의 다양한 요구 사항에 맞춰 차량 라인업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게 된다.

  •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P550e PHEV 모델 /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제공
    ▲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P550e PHEV 모델 /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제공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는 리이매진 글로벌 전략에 따라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한 모던 럭셔리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했다. 2025년부터 재규어 전 모델에 전기 파워트레인을 탑재하고, 랜드로버는 2030년까지 전체 판매 차량 중 60%에 전기 파워트레인을 장착하겠다는 글로벌 정책에 발맞춰 한국 시장에서도 전동화 파워트레인 라인업을 확장한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는 올해 말 주행 거리가 향상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파워트레인을 탑재한 레인지로버, 레인지로버 스포츠, 레인지로버 벨라를 출시한다. 랜드로버의 3.0L I6 인제니움 가솔린 엔진과 강력한 160kW 전기 모터, 38.2kWh 배터리가 결합된 레인지로버와 레인지로버 스포츠 P550e PHEV 모델은 100km 이상(WLTP 기준) 탄소 배출 없이 주행이 가능하다. 전체 주행 가능 거리의 약 75%를 전기 모드로만 운행할 수 있으며, 50kW DC 급속 충전을 통해 1시간 이내에 배터리를 약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내년 전기 레인지로버를 시작으로, 2025년 최초로 EMA 플랫폼을 탑재한 레인지로버 제품군 전기차를 공개한 후 잇달아 디펜더 및 디스커버리 브랜드의 전동화 모델도 선보일 예정이다. 재규어랜드로버는 내년 초에 모던 럭셔리 전기 레인지로버의 사전 예약을 시작한다.

  •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스포츠 P550e PHEV 모델 /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제공
    ▲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스포츠 P550e PHEV 모델 /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제공

    재규어랜드로버는 레인지로버, 디펜더, 디스커버리 그리고 재규어의 각 브랜드의 고유한 개성을 확장하고 가장 안목 있는 고객을 위한 가장 매력적인 모던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가 되겠다는 회사의 비전을 고객에게 더욱 빠르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하우스 오브 브랜드 전략을 도입한다.

    하우스 오브 브랜드로서 레인지로버, 디펜더, 디스커버리, 재규어는 각각의 개성과 선호도, 목적을 가진 개별 브랜드로 운영된다. 레인지로버, 디펜더 그리고 디스커버리 브랜드는 계속해서 랜드로버 마크를 유지하며, 랜드로버라는 이름을 지켜간다. 랜드로버 배지는 차량은 물론이고 리테일러 전시장에도 유지된다. 랜드로버는 75년간 쌓아온 기술 및 엔지니어링 전문성을 바탕으로 레인지로버, 디펜더, 디스커버리 차량이 제공하는 세계 최고의 성능을 뒷받침하는 신뢰의 상징으로 존속된다.

  •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로빈 콜건 대표가 18일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시그니엘 서울에서 리이매진 전략과 향후 한국 시장 계획을 발표했다. / 성열휘 기자
    ▲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로빈 콜건 대표가 18일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시그니엘 서울에서 리이매진 전략과 향후 한국 시장 계획을 발표했다. / 성열휘 기자

    재규어는 2025년부터 선구적인 차세대 기술과 강력하고 감성을 자극하는 디자인이 돋보이는 새로운 포트폴리오로 전기차 모던 럭셔리 브랜드로서의 르네상스 시대를 열어 간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는 새로운 재규어를 위한 준비 과정의 일환으로 올 하반기부터 재규어 리테일 판매를 일시적으로 중단한다. 국내 재고가 소진되면 판매가 끝난다. 기존 고객에 대한 애프터서비스는 계속 유지한다.

    이후 리이매진 전략에 따라 재규어는 한국 시장에서 디자인, 기술, 서비스를 통한 최고의 모던 럭셔리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하겠다는 목표로 '직접 판매' 에이전시 모델로 전환한다. 이를 통해 완전히 새로운 브랜드, 비즈니스 모델, 역량을 갖춘 미래의 재규어로 재탄생할 계획이다.

    2025년 공개될 모던 럭셔리 전기 재규어 3종 중 첫 번째 모델은 독자적인 JEA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제작되는 4도어 GT다. 주행 가능 거리는 최대 700km, 가격은 약 1억5000만원(10만 파운드)대로 책정될 예정이다.

    레너드 후르닉 재규어랜드로버 최고 사업 책임자는 "재규어 국내 2년간 공백은 차별성을 찾기 위함"이라며, "2025년 출시하는 전기차를 통해 새로운 브랜드 전략으로 복귀한다"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