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

'전국공예자랑' 19일 개막... "'반짝반짝 작은 손'으로 만든 작품도 감상해보세요"

기사입력 2023.05.18 16:10
  •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하 공진원)과 함께 오는 19일부터 28일까지 전국 각지에서 '2023 공예주간(Korea Craft Week 2023)'을 개최한다. 

    올해로 6회차를 맞이한 '공예주간'은 공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국민에게 알리고 공예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전시, 체험, 판매, 강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공예문화축제다.

  • 이미지 제공=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 이미지 제공=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올해 행사 주제는 '전국공예자랑'이다. 공모를 통해 정해진 이번 주제는 공예를 사랑하는 국민 모두 저마다의 공예를 자랑하고 다 함께 즐기는 흥겨운 공예축제가 되기를 바라는 의미를 담았다. 서울부터 제주까지 전국 881개의 공방과 갤러리, 문화예술기관 등이 공예주간에 동참하며 총 1835개의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특히 올해 공예주간의 거점지역인 종로구 북촌에서는 열린송현 녹지광장에서 펼쳐지는 공예 장터부터, 600년을 이어온 북촌 골목의 공방 체험, 서울공예박물관의 공예전시까지 전국공예자랑의 축소판을 마주할 수 있다. 

    아울러 문화역서울284에서는 발달장애 어린이와 비장애 어린이가 함께 어울려 흙으로 빚어낸 창작 작품을 선보이는 '반짝반짝 작은 손' 전시도 만나볼 수 있다. 어린이 60명이 각자 '나의 자랑'을 주제로 표현한 작품을 통해 우리는 모두 다르지만 모두 같다는 자유와 연대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 '나의 자랑'을 주제로 발달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모여 창작한 도자 작품 / 사진=송정현 기자
    ▲ '나의 자랑'을 주제로 발달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모여 창작한 도자 작품 / 사진=송정현 기자

    김태훈 공진원 원장은 "발달장애 어린이와 비장애 어린이가 누구라고 할 것 없이 함께 만든 작품들이다"라며, "장애와 관계 없이 전 국민이 공예품 제작에 참여하고 누릴 수 있는 환경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지고 있다"라고 전했다.  

    한편, 이은복 문체부 예술정책관은 "대한민국의 문화적 품격과 미학적 우수성을 담고 있는 K-공예의 매력에 전 국민이 흠뻑 빠질 수 있도록 더욱 짜임새 있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라며, "우리 공예인들이 활발한 창작활동을 이어가고, K-공예의 매력이 전 세계로 뻗어갈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