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식약처 개최 ‘제1차 아프라스 선언’ 지지

기사입력 2023.05.15 11:45
  •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이하 건기식협회)가 제1차 아시아-태평양 식품 규제기관장 협의체(이하 아프라스, APFRAS)의 선언을 지지했다.

  • 사진 제공=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 사진 제공=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아프라스는 우리나라 주도로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들이 협력해 세계 최초로 형성한 식품 규제기관장 협의체로, 지난 10, 11일 양일간 식품의약품안전처 주도로 올해 처음 기관장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글로벌 식품 규제 환경 변화와 전략적 연대 대응, ▲식품 안전 규범 분야에 대한 협력과 규제기관 역량 강화, ▲신성장 주도 발판 마련과 식품 분야의 규제 시스템 등에 관해 논의했으며, 향후 비전 선언도 진행됐다.

    건기식협회는 이번 아프라스 선언을 통해 ▲글로벌 식품 규제 환경의 규제 조화 도모, ▲식품 안전 관리 체계의 혁신적 디지털 시스템 구축, ▲새로운 식품 원료 및 신기술 가공에 대한 선제적이고 실속 있는 협의가 꾸준히 이뤄질 것이라고 주목했다. 또한, 이처럼 생산성 있는 논의가 건강기능식품 수출 확대는 물론, 식품안전관리 체계의 글로벌 스탠더드를 구축하는 발판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기대감을 밝혔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관계자는 “아프라스 기관장 회의는 대한민국이 의장국으로 지명된 만큼, 국내 식품 산업의 기준이 국제 기준과 조화될 수 있도록 이끄는 막중한 책임과 큰 의미를 지닌 자리”라며, “식약처의 노력에 발맞춰 건강기능식품업계 또한 경쟁력 있는 제품과 연구를 통해 업계 글로벌화와 수출 역량 강화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