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KB금융, 1분기 ESG경영 관심도 1위"... 신한·하나금융 순

기사입력 2023.05.08 17:53
  • 최근 ESG경영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는 가운데, 올 1분기 10개 금융지주사 중 'KB금융지주'가 ESG 경영에 가장 높은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금융지주와 하나금융지주가 그 뒤를 이었다.

  • 이미지 제공=데이터앤리서치
    ▲ 이미지 제공=데이터앤리서치

    8일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는 올 1월부터 3월까지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10개 금융지주사의 ESG 경영 관심도 관련 포스팅 수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분석 대상은 정보량 순으로, ▲KB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DGB금융지주 ▲NH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JB금융지주 ▲BNK금융지주 ▲메리츠금융지주 등이다.

    이중 KB금융지주가 올 1분기 1864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ESG 경영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KB금융지주는 지난 3월 MSCI ESG 평가에서 최상위 등급(AAA)를 획득한 바 있다. 

    신한금융지주는 총 1704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2위를 차지했다. 신한금융지주는 지난해 그룹의 주요 ESG 활동을 요약한 'ESG 하이라이트'를 발간하는 등 그룹사 신한은행과 함께 사회공헌을 비롯한 ESG경영 활동에 전방위적인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월 지구 온도 1.5°C 상승 억제에 기여하기 위해 'ZERO & ZERO'를 추진한 하나금융지주는 1407건의 정보량으로 관심도 3위를 기록했다.

    이밖에 ▲우리금융지주(999건) ▲DGB금융지주(325건) ▲NH금융지주(275건) ▲한국금융지주(81건) ▲JB금융지주(40건) ▲BNK금융지주(26건) ▲메리츠금융지주(14건) 순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 측은 "4대 금융 지주 외에 나머지 금융지주의 ESG경영 활동이 예상보다 활발하지 않았다"라며, "산하 관계사들에 대한 영향이 큰 만큼 이들 금융지주의 ESG 관심도 제고가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