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드림어스컴퍼니 플로, '크리에이터 플레이리스트' 1분기 인당 평균 청취 시간 1년 새 209% 증가

기사입력 2023.05.04 16:29
  • 플로(FLO) 크리에이터 플레이리스트 이용시간 / 드림어스컴퍼니 제공
    ▲ 플로(FLO) 크리에이터 플레이리스트 이용시간 / 드림어스컴퍼니 제공

    드림어스컴퍼니의 플로(FLO)가 이용자들이 직접 만드는 다양한 취향의 플레이리스트를 중심으로 음악 소비가 늘어났다고 4일 밝혔다.

    플로가 청취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플로 이용자들이 직접 만드는 플레이리스트인 '크리에이터 플레이리스트'의 1분기 인당 평균 청취 시간이 전년 동기 대비 20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 동기 대비 청취 시간이 약 3배 늘어난 셈이다.

    플로는 2021년 7월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돼 자신만의 플레이리스트를 만들고 공유해 음악을 듣는 재미를 확장할 수 있는 참여형 서비스 '크리에이터 플레이리스트'를 오픈했다. 별도의 신청이나 승인 절차 없이 누구나 크리에이터로 등록하고 플레이리스트를 공개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 플레이리스트를 통해 플로 이용자 간 다양한 취향을 공유하고 함께 음악을 즐길 수 있는 기회가 생겨남에 따라 청취 시간 급증에도 영향을 미쳤다. 또한, 주제에 따른 홈 화면 및 검색 페이지 노출 등 이용자들이 플레이리스트를 접할 수 있는 접점을 늘린 것도 청취 시간 증가 요인 중 하나로 작용했다.

    지난 3월 말 청취자 순으로 나열한 크리에이터 플레이리스트 인기 순위에 따르면 제목으로 '듣기 좋은', '기분 전환하고 싶을 때', '벅차오르는', '감성 맛집' 등 주관적인 취향과 표현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벚꽃 내음 나는 팝송', '봄바람 맞으며 듣는 감성 발라드' 등 계절감이 드러난 플레이리스트도 인기 순위에 들었다.

    유보금 플로 CPO는 "크리에이터 플레이리스트를 통해 누구나 자신의 취향이 담긴 플레이리스트를 공개할 수 있게 함에 따라, 이용자의 다양한 취향이 돋보이는 플레이리스트가 매일 새롭게 생겨나고 있다"며, "플로 이용자들이 자신의 취향을 마음껏 공유하고, 함께 즐김으로써 플로에서 음악을 듣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