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기아, 대형 전기 SUV 'EV9' 사전 계약 돌입… 가격은?

기사입력 2023.05.02 16:31
  • 기아, EV9 / 기아 제공
    ▲ 기아, EV9 / 기아 제공

    기아가 대형 전기 SUV 'EV9'의 사전 계약을 오는 3일부터 시작한다고 2일 밝혔다.

    EV9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기반한 두 번째 모델로, 기아 라인업상 새로운 플래그십이자 국내 최초 3열 대형 전기 SUV다.

    외관은 웅장함이 돋보인다.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가 적용된 전면부는 디지털 패턴 라이팅 그릴과 스몰 큐브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 스타맵 LED DRL(주간주행등) 등 깔끔한 차체 면과 조화를 이루는 다양한 조명으로 미래 지향적 느낌을 구현했다.

    또한, 차체 전반에서 느껴지는 우아한 볼륨감과 곧게 뻗은 선으로 구현한 다각형의 대비를 통해 고급스럽고 단단한 이미지를 연출하며 정통 SUV로서의 웅장한 이미지를 동시에 담아냈다.

  • 기아, EV9 / 기아 제공
    ▲ 기아, EV9 / 기아 제공

    실내는 편평한 바닥과 긴 휠베이스 등 E-GMP의 장점을 적극 활용해 설계한 넓은 공간에 간결하고 정제된 디자인을 더 해 탁 트인 개방감과 공간감을 극대화했다.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운전 경험을 선사할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 히든 타입 터치 버튼, 스티어링 휠 엠블럼 라이트와 다양한 상황에서 공간 활용성을 높여줄 릴렉션ㆍ스위블 등 2열 시트 사양도 갖췄다.

  • 기아, EV9 GT-라인 / 기아 제공
    ▲ 기아, EV9 GT-라인 / 기아 제공

    EV9은 99.8kWh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고 3D 언더커버, 공력 휠, 프론트 범퍼 에어커튼을 적용해 기아 전기차 라인업 중 가장 긴 501km의 1회 충전 주행거리를 달성했다.(※19인치 휠 2WD 모델 산업부 인증 완료 기준)

    플래그십 전기차에 걸맞은 성능도 확보했다. GT-라인 기준 최고출력 283kW(384마력), 최대토크 700Nm를 기반으로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 시간은 5.3초다.

    350kW급 충전기로 24분 만에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400V/800V 멀티 초고속 충전 시스템, 충전소 도착 시점 배터리 온도 제어로 충전 속도를 최적화하는 배터리 컨디셔닝, 후석 냉난방 독립제어로 소모 전력을 줄여주는 3존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 등도 제공한다.

  • 기아, EV9 GT-라인 / 기아 제공
    ▲ 기아, EV9 GT-라인 / 기아 제공

    EV9은 고속도로 부분 자율주행(HDP)과 기아 커넥트 스토어,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등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기반 신기술을 대거 적용했다.

    특히 고속도로 부분 자율주행은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 본선 주행 시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잡지 않아도 앞 차와의 안전거리 및 차로를 유지하며 최고 시속 80km 속도로 주행할 수 있는 레벨3 조건부 자율주행 기술이다.

    2개의 라이다를 포함한 총 15개의 센서와 정밀지도, 통합 제어기 등을 장착해 도로 환경에 맞춰 속도를 조절한다. 전방 차량과 끼어드는 차량을 판단해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고속도로 부분 자율주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위험 상황에서 탑승자 안전을 가장 먼저 고려해 대응할 수 있는 기능도 갖췄다.  

    EV9의 가격은 에어 2WD 7671만원, GT-라인 8781만원이다. 환경친화적 자동차 고시 등재 완료 후 세제 혜택을 적용하면 에어 2WD 7337만원, GT-라인 8379만원 수준이다.

    아직 확정되지 않은 전기차 구매 보조금은 50% 지급 대상(5700~8500만원)에 해당한다. 국고와 지방자치단체별 예상 보조금을 600만원으로 가정하면 실구매가는 에어 2WD 기준 6000만원 후반대, GT-라인 7000만원 후반대가 유력하다.

    기아 관계자는 "EV9은 최대한 많은 고객에게 보조금 혜택을 제공하고 계약 후 인도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해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되는 모델부터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