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오비맥주, 주류업계 최초 편의점 카스 캔맥주 ‘트레이’ 없앴다

기사입력 2023.04.25 18:04
  • 오비맥주가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카스 프레시 캔 전 상품에 종이 받침대를 사용하지 않는 ‘노 트레이(종이 받침대 제거)’ 패키지를 적용했다고 25일 밝혔다.

    주류업계는 맥주 포장 시 다량의 번들 제품을 받치는 종이 트레이를 사용하고 있다. 오비맥주는 패키지 생산 과정에서 배출되는 탄소와 종이 사용량을 감축하기 위해 2020년 11월 주류업계 최초로 ‘노 트레이’를 적용, 편의점에 납품하는 카스 프레시 355ml 6캔 패키지의 종이 트레이를 전면 제거했다.

  • 카스 프레시 355ml캔 일반 패키지(왼쪽)와 ‘노 트레이(종이 받침대 제거)'를 적용한 카스 프레시 355ml 캔 패키지(오른쪽) 제품 /사진=오비맥주 제공
    ▲ 카스 프레시 355ml캔 일반 패키지(왼쪽)와 ‘노 트레이(종이 받침대 제거)'를 적용한 카스 프레시 355ml 캔 패키지(오른쪽) 제품 /사진=오비맥주 제공

    오비맥주는 2020년 카스 병맥주 패키지를 주류업계 최초 100% 재활용 용지로 교체하고 패키지 경량화와 친환경 소재 대체를 지속하고 있다. 앞서 카스 캔을 박스 단위로 포장하는 플라스틱 필름 두께 또한 대폭 축소해 연간 96톤의 필름 사용을 줄인 바 있다.

    지난 3월 말부터는 편의점용 카스 프레시 500ml 4캔 패키지에도 종이 트레이를 제거, 편의점 카스 프레시 캔맥주 전 상품에 ‘노 트레이’ 패키지 적용을 완료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연간 약 687톤의 종이 사용량을 감축하고 약 662톤의 탄소배출량을 줄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향후 오비맥주는 편의점 외에도 대형마트 등 다양한 판매 채널의 ‘카스’ 상품에 노 트레이 적용을 검토할 예정이다. 버드와이저, 호가든, 스텔라 등 자사 수입맥주 브랜드의 편의점용 330ml 캔맥주에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2025년까지 맥주 제조 공급망 전반에서 탄소 배출량 25%를 감축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패키지 개선도 그중 하나”라며 “ESG 선도기업으로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더욱 힘쓰겠다”라고 전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