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한국P&G, 지속가능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전과정 평가’ 제시

기사입력 2023.04.25 11:43
  • “’지구는 물려받은 것이 아니라 미래로부터 빌린 것이다’라는 인디언의 속담이 있다. 우리 지구는 조상에서 받은 것이 아니라 후손들이 쓸 것을 잠깐 빌린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후손들이 안락하게 살아갈 지구를 만들 책임이 있다”

    허탁 건국대학교 화학공학부 명예 교수·한국환경한림원 회장은 ‘2023 한국P&G 환경 지속가능성 기자간담회’에서 환경 지속가능성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글로벌 생활용품 기업 한국P&G는 25일 ‘2023 한국P&G 환경 지속가능성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전과정 평가(Life Cycle Assessment, 이하 LCA)’라는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했다.

  • 허탁 건국대학교 화학공학부 명예 교수가 글로벌 환경 지속가능성 동향을 소개했다. /사진=김경희 기자
    ▲ 허탁 건국대학교 화학공학부 명예 교수가 글로벌 환경 지속가능성 동향을 소개했다. /사진=김경희 기자

    이번 행사는 LCA를 상세히 소개하고, 이와 관련된 P&G의 노력은 물론 일반 소비자들이 일상에서 이를 함께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허탁 건국대학교 화학공학부 명예 교수·한국환경한림원 회장, 예현숙 한국P&G ESG 리더·대외협력본부 상무, 양지안 서울녹색구매지원센터 센터장이 발표자로 나선 가운데, ▲글로벌 환경 지속가능성 트렌드와 LCA의 개념 ▲글로벌 소비자 인식과 P&G의 노력 ▲소비자의 일상 속 실천 방안 등 세 개의 주제로 발표가 이루어졌다.

    이날 첫 발표자로 나선 허탁 명예 교수는 먼저 글로벌 환경 지속가능성 동향을 소개했다. 최근 다양한 사회 이슈 중에서도 자원 고갈, 기후 변화, 환경 오염 등 환경 문제가 특히 주목을 받고 단순히 탄소 감축을 넘어 탄소 중립이 화두라고 말했다. 진정한 탄소 중립을 위해서는 ‘생산-소비-폐기’로 구성된 기존의 선형 체계에서 ‘생산-소비-수거-재활용’이 반복되는 순환 체계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순환 체계로의 전환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LCA(전과정평가, Life Cycle Assessment)를 소개했다. LCA는 ▲원료 수급 ▲제조 ▲포장 ▲운송 ▲사용 ▲폐기 등 제품 모든 과정의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환경적 영향을 측정하고 평가해 이를 개선해 나가는 접근법이다. 제품의 전 생애 주기를 바라본다는 점에서 기존 환경 담론 대비 포괄적이며, 가장 개선이 필요한 단계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적이다.

    허 교수는 “사업장 및 공급망 내 탄소 배출만을 관리하던 기존 정책과 달리, 최근에는 소비자들의 사용 단계와 폐기까지 아우르는 제품의 모든 과정을 아우르는 환경 정책이 도입되고 있는 것이 글로벌한 트렌드”라고 덧붙였다.

  • 사진=한국P&G 제공
    ▲ 사진=한국P&G 제공

    예현숙 한국P&G ESG 리더·대외협력본부 상무는 생활을 통해 지구를 혁신하는 힘’이라는 비전 아래 설정한 환경 지속가능성 목표와 진행 중인 노력을 공유했다. 지난 2021년, P&G는 2040년까지 ‘온실가스 순 배출 0’을 목표로 하는 ‘넷제로 2040’을 발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LCA 관점에서 노력해 오고 있다. 즉, 원료 수급부터 폐기까지 제품의 전과정을 검토하고, 탄소 배출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한다는 것이다. 

    ‘다우니 딥클린 세탁세제’가 대표적인 예다. 찬물에도 세탁력이 우수해 온수 세탁 대비 최대 90% 전력 절감이 가능하며, 헹굼 단계를 1회 줄여도 잔여물이 남지 않아 최대 60리터의 물을 절약할 수 있다. 기저귀 브랜드 팸퍼스 제품 96%는 재생 가능 전력으로 제조되며, 무게 역시 50% 감축해 제조 및 운송 단계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을 줄였다. 

    제품 원료 수급에서 폐기까지의 전 과정 중 가정 내 소비자 사용 단계 탄소 배출량이 83.3%로 가장 큰 것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예현숙 상무는 “사업장 및 공급망 내 탄소 감축뿐만 아니라, 가정 내 탄소 감축도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라며, “소비자들이 매일 사용하는 제품을 만드는 생활용품 기업으로서 소비자들의 LCA 이해도를 높이고 가정 내 습관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25일 ‘2023 한국P&G 환경 지속가능성 기자간담회’에서 예현숙 한국P&G ESG 리더·대외협력본부 상무, 허탁 건국대학교 화학공학부 명예 교수, 양지안 서울녹색구매지원센터 센터장이 질의 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김경희 기자
    ▲ 25일 ‘2023 한국P&G 환경 지속가능성 기자간담회’에서 예현숙 한국P&G ESG 리더·대외협력본부 상무, 허탁 건국대학교 화학공학부 명예 교수, 양지안 서울녹색구매지원센터 센터장이 질의 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김경희 기자

    마지막 발표자로 나선 양지안 센터장은 일상 속 ‘녹턴’의 중요성에 대해 공유했다. 그는 “기업과 정부뿐 아니라 소비자의 역할도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며,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는 게 가장 급선무지만, 제품 구매를 해야 한다면 ‘녹색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라고 설명했다. 

    녹색 상품은 원료부터 폐기까지 이르는 전 과정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은 제품을 의미하며, 환경부 등으로부터 인증받은 마크를 통해 그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양 센터장은 ▲냉장고에 적정 용량만 채우기 ▲세탁기 사용 횟수 줄이기 ▲물티슈 사용 줄이기 ▲보일러 배관 청소를 통해 열효율 높이기 등 일반 소비자들이 환경 개선을 위해 실천할 수 있는 일상 속 팁을 공유했다.

    녹색구매란 인간과 환경에 대한 영향을 최소하하는 것을 목표로 상품의 원료, 제조, 유통, 사용, 폐기, 재사용 등 제품의 생애 주기 전과정에서 환경에 미치는 여향이 적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다.

    양 센터장은 “제품을 구매할 때 불필요한 소비부터 줄여가는 것으로 시작하면 좋을 것 같다”라며, 이어 “아크릴 수세미 사용하지 않기, 디지털 탄소발자국 줄이기 등 일상의 작은 것부터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예현숙 상무는 “기후 위기에 보다 실질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전과정을 바라보는 LCA 관점에서 환경영향을 평가하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소비자들이 매일 사용하는 생활용품을 제조하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피앤지는 생활 속 작은 행동들이 어떻게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소비자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