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

MZ 타겟 브랜드 경험 제공하는 '오프라인 공간 마케팅' 각광

기사입력 2023.04.24 10:42
  •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기업들이 오프라인 매장에 공을 들이고 있다. 가치소비, 매장경험 등을 중시하는 2030세대의 취향을 반영해 오프라인 공간에 전시, 포토존 등 볼거리와 재미 요소를 불어넣고 있는 것이다.

    기업들은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직영점 외에도 팝업 스토어, 체험형 매장 등 오프라인 공간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누구나 방문해 즐길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브랜드를 각인 시킬 수 있는 감각적인 콘텐츠들을 선보여 2030세대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후지필름 코리아, 문화예술 향유하는 MZ세대들의 놀이터 ‘파티클(Particle)’


    디지털 카메라브랜드 후지필름일렉트로닉이미징코리아(이하 후지필름 코리아)는 청담동에 위치한 복합문화예술공간 ‘파티클’을 통해 고객과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문화예술을 매개체로 삼아 보는 즐거움을 찍는 즐거움으로 자연스럽게 연결하고, 브랜드 친밀도를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 파티클의 1층은 미러리스 카메라 및 렌즈를 구입할 수 있는 매장으로 운영 중이며, 지하 1층으로 내려가면 특별한 전시공간이 나온다. 후지필름 코리아는 이곳에서 사진전 뿐만 아니라, 일러스트, 미디어아트, 조형예술 등 다양한 장르의 전시를 주기적으로 열고 있다.

    전시는 네이버 사전 예약을 통해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특히 전시 방문객 1명 당 1천 원의 기부금을 후지필름 코리아가 직접 적립해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기부하고 있다. 파티클 전시장에는 지난 한 해 동안만 1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다녀갔으며, 기부와 연계된 무료 전시라는 점이 입소문을 타고 알려지며 가치소비를 지향하는 2030관람객들의 발길도 꾸준히 늘고 있다.

    SPC 배스킨라빈스, MZ 소비자 공략한 색다른 공간 '가로수길' 오픈


    SPC 배스킨라빈스는 MZ세대 소비자 공략을 위해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부여하는 '뉴디맨드(New Demand)' 전략으로 색다른 공간 '가로수길' 매장을 오픈했다.

  • 배스킨라빈스의 감성으로 재해석한 우아한 곡선의 천장 디자인을 시그니처 컬러인 핑크와 우드톤을 베이스로 표현해 마치 전시회장에 방문한 듯한 ‘뉴 핑크 웨이브’의 새로운 공간 무드를 완성했다. 배스킨라빈스 가로수길점은 감각적인 매장 연출, 오직 가로수길점에서만 만날 수 있는 한정 제품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지역 내 랜드마크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가로수길점’은 핑크 시그니처 메뉴, 수제 케이크 등 차별화된 이색 메뉴들을 통해 디저트 맛집을 찾아 웨이팅을 마다하지 않는 MZ 세대 소비자들의 발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가로수길점에서만 만날 수 있는 ‘핑크’ 컬러를 활용한 이색 시그니처 메뉴는 진한 카페 브리즈 아메리카노 위에 ‘우유 아이스크림 맛’ 핑크 크림을 듬뿍 올린 ‘핑크 슈페너’ △달달한 스페니쉬(연유) 라떼에 부드러운 핑크 크림을 더한 ‘핑크 크림라떼’ 등 핑크 크림커피 2종이다. 스페셜 음료 2종은 배스킨라빈스의 시그니처 컬러 핑크를 크림으로 표현해 인스타그래머블한 감각적인 비주얼을 갖춘 점이 특징이다.

    무신사, MZ세대를 위한 패션 문화 편집 공간 '무신사 테라스' 운영


    온라인 쇼핑몰인 무신사는 성수동에 위치한 패션 문화 편집 공간 무신사 테라스에서 패션, 뷰티 등 다양한 제품들을 접하고 즐길 수 있는 팝업 스토어를 운영 중이다.

  • 최근에는 야외 활동이 늘어나는 봄여름 시즌을 맞아 라켓 스포츠를 테마로 한 팝업 행사를 오픈했다. 스포티한 분위기로 구성된 팝업 공간에서는 클래식 라켓 스포츠에서 영감을 받은 럭키마르쉐의 단독 컬렉션을 선보였으며, 브랜드가 지닌 컨셉에 따라 생동감 있게 연출된 공간 디자인과 다양한 소품 배치로 MZ세대 고객들의 발길을 이끌었다.

    무신사 테라스에서는 입점 브랜드의 단독 컬렉션을 만나볼 수 있을 뿐 아니라 럭키드로우와 인증샷 이벤트 등 다양한 현장 이벤트도 마련해 방문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무신사는 오프라인 공간 무신사 테라스를 성수와 홍대에서 각각 운영하며 브랜드와 고객 간 접점 확대를 위한 이색적인 협업 컬렉션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호캉스와 전시 동시에 즐기는 ‘체크인아트’ 운영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더플라자는 휴식과 함께 시즌 별 전시를 즐길 수 있는 아트호캉스 패키지 ‘체크인아트’를 운영한다.

  • 최근 문화 예술 경험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전시 관람과 휴식이 공존하는 아트호캉스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더 플라자는 2022년 국립현대미술관과 협업을 통해 출시한 패키지 역시 다른 객실 상품보다 무려 2배 높은 실적을 거두며 기간별 다양한 전시를 연계한 연간 아트 패키지를 새롭게 기획했다.

    체크인아트 패키지는 디럭스룸 1박 투숙과 ‘그라운드시소’ 서촌, 성수 전시 관람권 각각 2매로 구성됐다. 2014년 국내 최초로 반 고흐 미디어아트전을 선보인 이래 ‘유미의 세포들 특별전(2020)’, ‘요시고 사진전(2021)’ 등을 전시하며 2030 MZ세대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파이렉스(Pyrex), ‘파이렉스 노티드 콜라보 팝업스토어’ 운영


    주방용품 기업 코렐 브랜드(Corelle Brands)의 세계 최초 내열유리 식기 브랜드 파이렉스(Pyrex)는 오는 29일까지 디저트 카페 노티드(Knotted) 청담점과 잠실 노티드 월드점에서 ‘파이렉스X노티드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 이번 팝업스토어는 두 브랜드의 이색 만남을 의미하는 ‘Ready to Cook’을 컨셉트로 다채롭게 꾸며졌다. 노티드 청담점 매장 외관과 내부 공간을 각 브랜드의 대표 컬러인 레드와 옐로우 컬러를 포인트로 하여 파이렉스 콜라보 제품과 노티드의 대표 캐릭터가 어우러진 포토제닉한 체험 공간으로 연출했다. 팝업스토어 매장 내부에는 계량컵, 베이킹용기, 밀폐용기 등 총 18종으로 출시된 파이렉스 노티드 콜라보 제품 체험존을 마련했다. 체험존에서는 제품 체험뿐 아니라 온라인샵으로 바로 연결되는 QR코드를 통해 온∙오프라인 채널을 오가는 옴니 쇼핑 경험이 가능하며, 일부 제품에 한하여 팝업스토어 현장에서 구매할 수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