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식약처, 식의약 데이터 활용 창업 아이디어 찾는다

기사입력 2023.04.24 10:24
  •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2023년 식의약 데이터 활용 경진 대회’를 개최한다. 식의약 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한 아이디어 기획과 제품‧서비스 개발 촉진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대회다.

  • 이미지=식품의약품안전처
    ▲ 이미지=식품의약품안전처

    이번 대회의 공모 분야는 아이디어 기획과 제품‧서비스 개발 2개 분야다. 식의약 데이터 활용에 관심이 있는 국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4월 24일부터 6월 23일까지 식의약 데이터 포털에서 신청할 수 있다.

    수상작은 1차 서류심사와 2차 발표평가를 거쳐 선정할 예정이며, 수상자에게는 소정의 상금과 함께 식약처장상이 수여된다. 또한, 공모 분야별 최고 득점작은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는 ‘제11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참가 자격도 부여된다.

    경진대회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데이터 활용사례집은 식의약 데이터 포털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2022년 경진대회에서는 제품의 이미지‧바코드‧QR코드에서 추출한 데이터와 식의약 데이터를 인공지능(AI) 처리 기술로 통합‧분석해 사용자가 식품‧의약품을 올바르게 섭취‧복용하도록 정보를 제공하거나 개인 맞춤형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많았으며, 개별 약사들이 공유하는 복약지도‧영양상담 정보와 의약품‧건강기능식품 관련 정보를 통합하고 검색‧분석해 복약지도와 영양상담 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플랫폼이 최우수작으로 선정되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