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토스, 국제 사이버 공격 방어 연합훈련 '락드쉴즈' 참가

기사입력 2023.04.24 09:49
  • 토스가 북대서양 조약기구(NATO)에서 주관하는 국제 사이버 공격 방어 연합훈련 '락드쉴즈(Locked Shields)'에 대한민국 대표팀의 일원으로 참가했다고 24일 밝혔다.

  • 이미지 제공=토스
    ▲ 이미지 제공=토스

    지난 18일부터 21일까지 열린 '락드쉴즈'는 NATO 사이버방위센터가 2010년부터 개최하고 있는 사이버 훈련이다. 가상의 국가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국방, 에너지, 금융 등의 분야에 대한 사이버 공격을 방어한다. 

    대한민국 대표팀은 총 11개 기관 60여 명의 보안전문가들로 구성됐으며, 올해는 튀르키예와 연합 훈련팀을 이루어 참가했다. 금융보안원이 주관하는 금융권 특화 사이버 침해 위협 분석 대회 'FIESTA'에서 2021년부터 2년 연속 1위에 오른 토스는 금융보안원의 초청을 받아 금융 분야 훈련에 참가할 기회를 얻게 됐다.  

    토스는 가상의 중앙은행 시스템을 방어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금융망 시스템 취약점 분석 및 제거, 보안 강화를 위한 조치, 위협 모니터링, 보고 및 시스템 복구 등을 진행했다. 또 금융 보안을 위한 모의 해킹, 문제점이나 취약점을 발견하고 의도적으로 공격하는 레드 티밍도 수행했다. 

    이종호 토스 보안기술팀 리더는 "38개국에서 2000여 명의 보안 전문가가 참여하는 락드쉴즈는 최신 트렌드가 반영된 공격⋅대응⋅복구 사례들을 공유하고 훈련을 진행하기 때문에 깊은 인사이트를 나누고 배울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