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시지바이오, ‘미용성형 분야’ 성장으로 역대 최고 매출 경신

기사입력 2023.04.20 14:30
  • 바이오 재생의료 전문기업 시지바이오가 2022년 연결 기준 매출액 1,297억 원, 영업이익 182억 원을 달성하며 역대 최고 매출을 경신했다고 20일 밝혔다. 2019년 620억 원의 매출 달성 후 불과 3년 만에 이룬 2배 이상의 성장이다.

  • 이미지 제공=시지바이오
    ▲ 이미지 제공=시지바이오

    사측은 뼈(Bone), 상처(Wound), 외과(Surgical), 미용성형(Aesthetic) 부문 등 주력 사업 분야들이 고르게 성장한 가운데, 미용성형 사업의 가파른 성장세가 실적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대표 미용성형 제품인 히알루론산(HA) 필러 군인 지젤리뉴(GISELLELIGNE)와 봄(VOM) 필러(수출명: Aileene), 칼슘(CaHA) 필러 페이스템(FACETEM)의 매출은 각각 전년 대비 89%, 196% 상승했다.

    지난해 시지바이오는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등 걸프협력기구(GCC) 회원국을 포함해 중동 지역 6개국에 3년간 약 200억 원 규모로 HA 필러 군을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으며, 중동 및 북아프리카 국가 15개국에 3년간 약 147억 원 규모로 페이스템을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하는 등 세계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장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도네시아 발리에 메디칼 에스테틱 클리닉 ‘뉴룩(NULOOK)’을 설립하는 등 인도네시아를 글로벌 미용성형 사업 확장을 위한 진출 기지로 육성하며, 관련 사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유착방지제 메디클로(MEDICLORE)도 약 14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이는 전체 매출액의 약 10%에 달하며, 단일 품목으로는 최대 규모의 매출이다.

    시지바이오는 이 밖에 상처 부문과 관련해서는 전동식 의료용 흡인기 큐라시스(CuraSYS)를 새롭게 리뉴얼한 2세대 제품인 큐라시스 2(CuraSYS 2)의 성공적인 국내 시장 스위칭과 골대체재 노보시스(NOVOSIS) 및 습윤 드레싱 이지덤(EASYDERM)의 꾸준한 국내 판매 증가 역시 이번 매출 성장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평가했다.

    시지바이오 유현승 대표는 “시지바이오는 기존의 캐시카우 사업과 더불어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사업을 지속해서 발굴하는 등 기존 사업과 신사업 간의 균형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며 “현재 개발 중인 파이프라인을 비롯하여 가시화되고 있는 사업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을 통해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지바이오는 지난해 전체 매출의 12%를 차지하는 157억 원을 연구·개발(R&D) 비용으로 지출했다. 이는 전년 대비 약 28% 증가한 수치로, 시지바이오는 전체 매출액의 약 10% 이상을 매해 R&D 비용으로 사용하며 새로운 파이프라인의 원천기술 확보 및 기존 제품의 품질 향상에 투자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