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폭스바겐, 플래그십 전기 세단 'ID.7' 세계 최초 공개… "700km 주행"

기사입력 2023.04.18 22:21
  • 폭스바겐, ID.7 / 폭스바겐코리아 제공
    ▲ 폭스바겐, ID.7 / 폭스바겐코리아 제공

    폭스바겐이 브랜드 최초 중대형 순수 전기 세단 'ID.7'을 공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공개한 ID.7은 5m에 달하는 전장에 고객 지향적인 제어 시스템과 유려한 디자인까지 갖춘 프리미엄 세단으로, WLTP 기준 최대 700km의 주행거리를 자랑한다.

    ID.7은 새롭게 개발한 고효율 전기 구동계가 탑재된 첫 모델이다. 새로운 전기모터의 최고출력은 210㎾(286마력)로, 역대 ID. 패밀리 모델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갖췄다. 구동계는 배터리 성능에 따라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최대 700㎞ 주행이 가능한 배터리는 200㎾ 충전 용량을 제공한다.

  • 폭스바겐, ID.7 / 폭스바겐코리아 제공
    ▲ 폭스바겐, ID.7 / 폭스바겐코리아 제공

    공기역학 성능을 고려한 효율적인 디자인도 특징이다. 마치 쿠페를 보는 것 같은 우아한 지붕선이 인상적이라는 게 회사 설명이다. 공기저항계수는 0.23cd다. 긴 휠베이스와 짧은 오버행으로 탑승객에 넉넉한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

    15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디스플레이와 증강현실(AR)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이 장착됐다. 인포테인먼트 화면에는 에어컨 제어 버튼이 항상 표시되며, 개인 조절이 가능한 바로가기 버튼, 백라이트 방식의 터치 슬라이더 등 다양한 기능으로 구성돼 있다.

  • 폭스바겐, ID.7 / 폭스바겐코리아 제공
    ▲ 폭스바겐, ID.7 / 폭스바겐코리아 제공

    마사지 시트, 전자식 디밍 파노라믹 선루프 등 편의 사양도 갖췄다. 특히 스마트 글래스로 만들어진 파노라믹 선루프는 터치 조작을 통해 투명-불투명 모드를 설정하는 전자식 디밍 기능을 제공한다. ID.7의 다양한 기능은 새로운 IDA 음성 어시스턴트를 통해 자연어로 제어가 가능하다.

    폭스바겐 제품 중 가장 최초로 적용한 어댑티브 시트 클리마트로닉(선택 품목)은 열선과 통풍뿐만 아니라 건조 기능을 제공한다. 마사지 기능은 독일 척추건강협회의 인증을 받았다. 하만 카돈 700W 사운드 시스템이 들어간 점도 특징이다.

    ID.7은 차간제어는 물론, 차로변경까지 지원하는 집단데이터 기반 트레블 어시스트 기능(일부 지역에 한함)을 탑재했다. 폭스바겐과 소프트웨어 개발 자회사 카리아드가 개발한 것으로 시속 90㎞ 이상으로 고속도로를 달리면서 차선보조기능을 제공한다.

    메모리 파킹 기능은 최대 50m 거리까지 자동 주차를 지원한다. 운전자는 차 안에 앉아있거나 바깥에서 스마트폰 앱으로 주차 과정을 지켜볼 수 있다.

    ID.7의 유럽, 북미 판매 물량은 독일 엠덴 공장에서 생산된다. 중국 판매 제품은 현지 공장에서 만들어질 예정이다.

    토마스 셰퍼 폭스바겐 승용차 부문 CEO는 "높은 수준의 안락함과 압도적으로 긴 주행 거리를 제공하는 ID.7을 통해 폭스바겐은 전동화의 다음 단계로 나아갈 것"이라며, "폭스바겐은 2026년까지 2만5000유로 미만의 엔트리 모델부터 ID. 패밀리의 새로운 기함인 ID.7에 이르기까지 유럽 자동차 회사 중 가장 넓은 전기차 라인업을 확충해 2030년까지 유럽에서 전기차 비중을 80%까지 끌어 올리고, 2033년부터는 유럽에서 순수 전기차 브랜드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