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크리스탈지노믹스, 기존 약물보다 우수한 새로운 관절염 치료 방법 제시

기사입력 2023.04.17 15:35
  • 크리스탈지노믹스가 기존 류마티스 관절염 약물보다 우수한 새로운 관절염 치료법을 대한면역학회에서 발표했다고 17일 밝혔다.

    크리스탈지노믹스는 지난 14일 지스트(GIST·광주과학기술원)에서 열린 대한면역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아이발티노스타트와 폴마콕시브(상품명 아셀렉스)를 조합한 새로운 관절염 치료법에 대한 연구 결과를 포스터 발표했다.

  • 사진 제공=크리스탈지노믹스
    ▲ 사진 제공=크리스탈지노믹스

    연구진은 콜라겐 유발 관절염 마우스 모델에서 아이발티노스타트와 폴마콕시브를 함께 투여하면 관절염의 증상과 손상을 나타내는 염증성 사이토카인, 뼈 침식 및 연골 파괴를 현저하게 감소시킨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쥐의 활막 세포와 RAW 264.7세포에서는 이 두 약물의 병용 투여가 활막세포의 침윤성을 감소시키고 RANKL이라는 단백질 유도하는 골아 세포의 생성을 크게 억제한다는 것을 밝혔다. 골아 세포는 골조직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는 세포로서, 관절염에서 골 부식과 연골 파괴를 일으킨다.

    아이발티노스타트는 세포의 증식과 침윤을 억제하는 HDAC 억제제이며, 폴마콕시브는 염증을 줄이는 COX-2 억제제다. 폴마콕시브는 2017년부터 국내에서 골관절염 치료제로 판매되고 있으며, 아이발티노스타트는 현재 미국에서 1b상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연구책임자인 크리스탈지노믹스 김영대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는 폴마콕시브와 아이발티노스타트의 공동 투여가 토파시티닙(JAK억제제)과 같은 기존의 약물보다 우수하며 만성 염증으로 인한 관절 염증을 개선하고, 영구적인 관절 손상을 완화하는 류마티스 관절염(RA)에 대한 새로운 치료 전략으로 유망하다”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