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여름 성수기 앞두고 치열해지는 ‘비빔면’ 시장

기사입력 2023.03.27 16:35
  • 라면 업계가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치열한 시장 선점 전쟁에 돌입했다.

    한국농수산물유통공사(aT)에 따르면 국내 비빔면 시장은 2015년 757억원에 그쳤으나 2020년 1400억원을 넘겼고, 2021년에는 1500억원 수준을 기록했다. 닐슨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비빔면 업체별 점유율은 팔도 53.3%, 농심 19.1%, 오뚜기 11.4% 수준으로 알려졌다.

    40년 가까이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팔도부터 농심과 오뚜기의 2위 쟁탈전과 하림 등 후발 주자의 가세하면서 시장 점유율 경쟁이 한층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 팔도비빔면, 배홍동비빔면, 진비빔면 / 사진=각 사 제공
    ▲ 팔도비빔면, 배홍동비빔면, 진비빔면 / 사진=각 사 제공

    비빔면 시장 1위인 팔도는 올해 팔도비빔면(이하 비빔면) 모델로 배우 이준호를 2년 연속 발탁했다. 팔도는 모델 재발탁을 통해 긍정적 시너지를 이어가며 1위 브랜드로서 위치를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1984년 출시한 비빔면은 끊임없는 품질개선과 참신한 마케팅으로 40년 가까이 비빔면 시장 1위를 지키고 있다.

    실제 팔도는 시즌별 비빔면 한정판을 꾸준히 선보이며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증량 제품인 ‘비빔면1.2’와 동절기 어묵스프를 별첨한 윈터에디션이 대표적이다. 2019년에는 매운맛 버전의 ‘괄도네넴띤’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한 단계 높였다. 최근에는 칼로리를 6분의 1로 줄인 ‘팔도비빔장 저칼로리’를 출시했다. 의류, 신발 등 MZ세대와 소통을 위한 콜라보 제품도 다수 선보였다.

    한창민 팔도 면BM팀장은 “팔도비빔면은 특유의 중독성 깊은 맛으로 여름철뿐만 아니라 사계절 사랑받고 있다”며 “이준호와 함께한 신규 CF를 시작으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농심은 배홍동 광고 모델로 방송인 유재석을 3년 연속 발탁하며 일찌감치 마케팅 활동에 돌입하며 올해 비빔면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농심이 지난 2021년 출시한 배홍동비빔면은 배, 홍고추, 동치미로 맛을 낸 소스로 소비자에게 높은 점수를 얻으며 출시 첫 해 단숨에 비빔면 시장 2위 자리에 올라섰다. 지난해에는 출고가 기준 250억 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하며 3위와 격차를 더욱 벌리고 2위를 확고히 다졌다.

    특히, 올해는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비빔장을 쫄면에 확대적용한 배홍동비빔면의 후속작 ‘배홍동쫄쫄면’을 통해 배홍동 열풍에 힘을 더한다는 계획이다. 

    농심 관계자는 “지난 2년간 방송인 유재석과 함께 배홍동을 알리며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가 컸다고 판단해 3년 연속 모델로 발탁하게 됐다”라며 “올해도 광고와 함께 이색 콜라보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며 비빔면 시장 1위 쟁탈에 도전하겠다”라고 말했다.

  • The미식(더미식) 비빔면 /사진=하림 제공
    ▲ The미식(더미식) 비빔면 /사진=하림 제공

    오뚜기는 걸그룹 마마무의 화사를 ‘진비빔면’ 새 모델로 발탁해 진비빔면을 한층 더 맛깔스럽게 표현해 제품의 차별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지난 2020년 출시한 ‘진비빔면’은 출시 3개월만에 3000만 봉지 이상 판매되며, 여름 비빔면 시장의 신흥강자로 부상했다.

    지난해에는 비빔면 맛을 좌우하는 소스를 업그레이드한 ‘진비빔면 배사매무초’ 리뉴얼을 선보였으며, 기존에 없던 원료인 배, 매실, 무 등을 추가했다. 또한, 한 개로는 양이 부족하다는 소비자 의견을 반영해 기존보다 중량을 20% 늘렸다. 이와 같은 차별점으로 누적판매량 1억봉 이상을 기록하며 인기 비빔면 제품으로 자리잡았다.  

    치열한 비빔면 시장에 후발주자들도 속속 진출하고 있다. 하림은 전국 비빔면 맛집의 레시피를 연구해 만든 The미식(더미식) ‘비빔면’을 지난 21일 출시했다. 더미식 비빔면은 10가지 과일과 채소를 블렌딩한 비법 양념장과 육수로 반죽한 쫄깃하고 탱탱한 면발이 특징이다.

    하림 관계자는 “시중에 아는 비빔면보다 더 맛있다는 소비자의 후기를 얻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해 연구했으며 신선하고 품질이 좋은 재료를 아낌없이 담았다”고 설명하며, “더미식 제품으로 언제 어디에서나 맛있고 퀄리티가 높은 비빔면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