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안와골절로 인한 안구함몰, ‘가교결합 인공 진피’가 치료에 효과적

기사입력 2023.03.27 10:23
  • 안와골절로 인한 안구함몰 치료에 ‘가교결합 인공 진피’가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됐다.

    안와골절은 눈과 주위 근육, 혈관, 신경 등이 있는 안와를 둘러싼 뼈가 부러지는 것으로 주로 외상에 의해서 발생한다. 안와골절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사물이 이중으로 보이는 복시와 눈이 꺼져 보이는 안구함몰이 나타날 수 있다.

  • 안와골절 수술 중 가교결합 인공진피를 이식하기 위해 준비 중인 모습 /사진 제공=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 안와골절 수술 중 가교결합 인공진피를 이식하기 위해 준비 중인 모습 /사진 제공=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안구함몰은 안와골절로 안와 부피가 증가하며 주변 연부조직과의 용적 불일치, 연부조직의 크기 및 위치 변화 등으로 발생한다. 특히 안와골절을 제때에 적절하게 치료받지 못해 발생한 안구함몰은 치료가 매우 난해해 기능적, 미용적 문제가 영구적으로 유발될 수 있다. 하지만 안구함몰 교정을 위해 이식하는 기존 재료들은 모두 두께가 너무 얇고 충전재로써의 제한적 효능으로 적절한 치료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에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성형외과 박태환 교수는 2021년 5월부터 2022년 6월까지 적절한 시기에 수술받지 못하고 한 달 이상 방치된 안와골절로 인한 안구함몰 환자 치료에 1mm 두께의 가교결합 된 인공 진피를 적절한 두께로 포개어 이식했다. 그 결과, 수술 전후 사진과 안면 CT 사진 등으로 시행된 사후평가에서 모두 임상적 및 방사선학적으로 안구함몰이 효과적으로 교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 안와골절 수술 전후 CT 사진 /이미지 제공=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 안와골절 수술 전후 CT 사진 /이미지 제공=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 안와골절 수술 전후 CT 사진 /이미지 제공=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 안와골절 수술 전후 CT 사진 /이미지 제공=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이번 연구는 두개안면외과학의 최고 권위 저널인 ‘Journal of Craniofacial Surgery’(SCIE)에 게재됐다.

    박태환 교수는 “인공 진피는 유방재건술, 코 성형술 등 다양한 수술에 안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가교결합 된 인공 진피는 강도와 부피의 일정성이 향상돼 안구함몰 교정술에 매우 적합한 재료인 것으로 확인됐다”며, “추적관찰 결과 이식된 가교결합 인공 진피가 함몰 부위에 충분한 용적을 확보하고 새로운 혈관 및 조직 형성을 촉진해 치료 결과를 개선했다”고 말했다.

최신뉴스